영업정지 후폭풍이 계속되고 있는 대전상호저축은행 임·직원들의 고통이 가중되고 있다.
직원 대부분이 자신은 물론 지인들까지 동원해 예금과 대출 영업을 한데다, 영업정지로 인한 고용 문제까지 겹치면서 정신적·물질적 고통에 시달리고 있다.
23일 금융권과 대전저축은행 등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대전저축은행에는 임원 4명과 직원 92명 등 모두 96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영업정지 이후 기본적인 업무만 하고 있지만, 상당수가 사실상 일손을 놓은 분위기다.
1974년 (주)충은상호신용금고로 시작한 대전저축은행은 36년 동안 대전지역 대표 서민금융기관이었다. 우량저축은행으로 꼽힐 만큼, 예금과 대출 영업을 통해 한때 10만명에 달하는 고객을 확보하기도 했다.
대부분 금융기관과 마찬가지로, 대전저축은행 역시 성장 과정에서 임·직원의 노력이 유효했다.
돈과 고객 유치를 위해 자신은 물론, 모든 인맥을 총동원했고, 일부 편법까지 활용할 정도였다.
영업정지 결정 이후 직원 대다수가 공황 상태에 빠진 것도 이 때문이다.
한 직원은 “직장을 위해 모든 걸 쏟아부을 만큼 노력했지만, 하루아침에 물거품이 된 것 같아 너무 허탈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직원은 “가족과 친척은 물론 선·후배들의 도움도 많이 받았는데, 고개를 들 수 없다”며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할 뿐”이라고 말했다.
영업정지 이후 직원들의 최대 문제는 일자리다. 일반적으로 대주주 출자 등 자체 정상화를 이뤄낸다면 직원들의 고용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하지만, 공적자금이 투입되거나 제3자가 인수하면 상황이 달라질 가능성이 크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자체 정상화가 어려운 만큼, 매각 외에는 별다른 방법이 없다는 건 안다”며 “하지만, 그동안 사례를 보면 3자가 인수하면 고용승계는 장담할 수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윤희진 기자 heeji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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