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채시즌이 코앞에 다가온 가운데, 취업에 성공한 직장인들이 구직자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당부의 말이다.
취업ㆍ인사포털 인크루트(주)가 20~30대 직장인 266명을 대상으로 취업준비생에게 해 주고 싶은 조언에 대해 설문조사를 한 결과,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도 관심을 가져라'(62.4%, 복수응답)는 조언이 가장 많았다. 연봉과 복리후생이 뛰어난 우량 중소기업이 많기에 중소기업으로도 눈을 돌려보라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까다로운 자격요건에 겁먹지 말고, 자신감 갖고 지원하라'(51.1%)는 조언이 뒤를 이었다. 또 서류통과의 확률이 높지 않은 입사지원인 만큼 '자격요건에 해당하는 기업이면 일단 무조건 지원하라'(42.9%), '잦은 탈락에 좌절하지 말고, 될 때까지 시도하라'(38.0%)는 충고도 있었다.
이외에도 '이력서, 자기소개서에 최대한 공 들이고 베끼지 말아라'(37.2%)며, 입사지원의 첫 관문인 입사지원서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원하는 업ㆍ직종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에 따라 지원하라'(37.2%)처럼 적성과 흥미의 파악이 중요하다는 취업선배들도 많았다. /박전규 기자 jkpark@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