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강수 대전문화재단 대표 |
경제성장으로 문화소비계층이 증가하였고, 여가시간이 증대되면서 시민들이 삶의 질로 관심을 돌리게 되었다. 문화적 욕구와 의식이 높아졌고, 도시의 문화환경을 돌아보게 되었다. 이에 따라 각 지자체에서는 도시브랜드로 문화도시를 표방하게 되었고, 공공문화 기반시설 확충과 문화재단을 설립하여 민간예술단체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며, 시립예술단 등을 창단, 운영하는 등 지역문화예술의 진흥을 위한 정책들을 수행하고 있다.
그런데 이 정책들이 분명 지역의 문화예술진흥을 위한 정책들임에도 불구하고 문화도시로서 다가가는 모습은 보기 어렵다. 왜 그렇까? 여기에 간과한 점이 존재한다. 문화도시로 만들기 위해 많은 문예진흥책을 수행했음에도 어떤 문화도시로 만들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빠져있기 때문이다. 그저 많은 예산을 투입하여 문화기반시설을 확충하고 민간예술단체에 대한 창작지원을 확대하며, 시민에 대한 문화예술교육과 문화향유 프로그램 등을 수행하여 문화로 도시를 도배한다면 문화도시가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곧 문화의 종합세트를 만들어버린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은 문화향유자인 시민들로 하여금 풍요 속의 빈곤을 경험하게 된다. 주변에서 많은 문화활동이 전개되고 있지만, 그저 문화가 나열만 될 뿐 그 문화들이 관계망을 가지고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방향성을 갖기 위해서는 여러 문화 분야의 관계망을 통한 총체성이 중요한데, 그저 여러 문화를 모아놓은 종합의 형태만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이는 문화도시를 만들겠다는 의지만 있을 뿐 '어떤 문화도시를 만들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없었기 때문이다.
문화도시 창조를 위해서는 도시를 디자인해야한다. 문화관련 하드웨어의 확대도 개발이 아닌 재생의 차원에서 접근해야하며, 평면적인 공간지향에서 탈피하여 지역 문화자원과 공간을 결속시키는 역동적인 접근방식이 필요하다. 지역 문화환경과 자원에 대한 검토도 요구된다. 문화활동이 풍요로운 도시보다는 문화적 색채를 가진 도시가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단지 지역문화예술의 진흥이라는 목표에서 한걸음 나아가 '대전을 어떤 문화도시로 만들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이러한 정책은 사회적 동의가 필요하며, 많은 시간이 요구된다. 다양한 시도와 시행착오도 감내해야한다. 대전문화재단은 올해 여러 시도들을 해보고자 한다. 민간예술단체에 대한 창작공간지원, 예술단체경영지원프로그램 등 지원방식을 다양화하고, 시민의 문화향유확대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도 확대된다. 문화소외계층에 대한 문화바우처사업이 시행되며, 대중문화예술 거점지역육성, 소극장연극제지원, 견우직녀축제 등 문화도시 구현을 위한 프로젝트가 진행된다. 문화예술커뮤니티지원사업을 통해 민간예술단체와의 소통을 강화하며, 지역문화예술을 세계에 알리기위한 국제교류사업도 수행한다. 문화도시를 만들기위한 다양한 시도는 지역문화예술단체의 동참이 전제됨을 인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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