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승철 을지대병원.류머티스내과 교수 |
언뜻 보면 정말 좋은 세상에 살고 있다. 모르는 것이 있어 인터넷에 들어가 보면 수많은 사람이 서로 가르쳐 주겠다고 줄을 서 있고, 사전 살 필요 없고, 귀찮은 숙제도 대신 해준다.
인터넷에서 가능한 일들을 좀 더 알아보자. 때 되면 알아서 지인들에게 연하장도 자동으로 보내주고, 오늘의 운세도 가르쳐 주고, 시계가 째깍거릴 때 마다 가슴 떨리는 국제 전화도 무료로 하고, 영화도 무료로, 카지노에서 도박도 하고, 도박에서 돈 날리면 대출도 즉석에서 받고, 쇼핑은 물론 결혼상대도 구하고, 요양병원에 부모님이 잘 계신지 안 가봐도 모니터로 수시로 볼 수 있고 그리운 사람 찾기도 가능하다.
이런 전지전능의 인터넷은 제2의 바벨탑이 되어가고 있다. 인터넷 광고의 규모는 지난해 1조원이 넘어 감에 따라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사기를 당하는 사례도 점차 늘고 있다. 최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심의 결과 지난해 종합일간지의 인터넷판 뉴스에 딸린 광고 가운데 선정적인 광고 건수는 전체의 11.8%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광고는 다른 광고에 비해 소비자 피해가 즉각적으로 발생하고, 피해의 범위도 넓으며 피해가 발생해도 광고주의 이동과 은닉 등으로 피해구제가 어려운 것이 특징이어서 규제 강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제 우리 아이들에게 있어 인터넷은 일상생활이자 문화가 되어가고 있다. 많은 청소년들은 인터넷이 제공하는 온갖 유해한 환경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돼 있으며, 자제력이 약한 청소년들은 급속도로 인터넷에 빠져들고 있다.
최근 연예인들의 군면제, 사기도박, 연예인과 모 작사가와의 고소 사건 등을 접하면서 과거와 달리 수많은 현대인이 써가는 '주홍글씨'에도 우려를 감출 수 없다. 악플을 다는 주 연령층이 초등학생이라는 얘기에 더 이상 할 말을 잃게 된다.
필자는 구걸하면 '품바'가 가장먼저 떠오른다. 젊은 시절 '품바'라는 마당극을 보고 감탄했던 기억 때문이다. 품바란 타령의 장단을 맞추고 흥을 돋우는 소리라는 뜻이었는데, 지금은 장터나 길거리로 돌아다니면서 동냥하는 걸인의 대명사가 되었다. 품바란 가진 것 없는 허(虛), 텅 빈 상태인 공(空), 도를 깨달은 상태에서의 겸허함을 의미한다고 하며, 품바에 함축된 의미는 '사랑을 베푼 자만이 희망을 가진다'는 것이라고 한다.
인터넷을 없애기엔 이미 현대를 사는 우리들은 그 편리함에 푹 빠져 헤어 나올 수 없는 상태다. 우리 각자 스스로 변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절박감을 느끼고, 월드컵 때 보여주었던 한 민족으로서의 자긍심으로 서로를 아끼고 사랑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가면 실낱 같은 희망이라도 생기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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