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명 동대전고 교장은 '쾌적한 교육 환경으로 신뢰받는 학교' 구축을 강조한다. 그도 그럴것이 김 교장은 한국교육개발원 교과교실제 자문위원의 경험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언제 어디서나 수업 장면을 다시 볼 수 있는 IP-TV 환경 구축과 EBS시청 시설이 지금보다 보완되어야 하고 또 수준별 교수-학습 교재 등 자체 개발하는 교재가 완성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김 교장은 “영어 도서관에 3000권 이상의 다양한 원서 확보, 영어 수준 테스트를 통해 영어 도서를 선정하는 시스템을 갖춰 독서 지도를 통한 영어 읽기 능력 신장에 주력할 계획”이라며 “개인별 맞춤영어도서 목록 작성 및 포트폴리오 작성 지도 등 다양한 영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김 교장의 이같은 생각에는 지금까지 기초학력 향상에 주력했다면 앞으로는 더욱 우수 인재 양성에 주력할 수 있을 것이고 진정한 글로벌 시대의 인재 양성 요람이 될 수 있을 것이란 판단 때문이다.
김 교장의 교육철학은 '바른 인성을 갖춘 인재 양성'이다.
바른 인성 함양이 교육의 가장 기본인 만큼 인성 교육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것이다.
또 모든 활동 방향을 학생 중심, 학부모 중심에 맞춰 교육과정을 학생 중심에 맞추고 학생을 위한 학교 시설 구축에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교사들에게는 김 교장이 갖고 있는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정 연구위원, 입학사정관에 정책위원, 대입선진화 정책위원 등의 다양한 경험을 전수해 전문성 있는 교사상 정립에 애쓰고 있다.
김 교장은 “학생들에게는 바른 인성과 실력을 갖춘 학생이 되길 당부하고, 교사들에게는 사랑과 봉사로 존경받는 교사가 되길 당부하고, 쾌적한 교육 환경으로 신뢰받는 학교를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영록 기자 idolnamba2002@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