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아픔과 갈등을 해소하고 마음의 평화를 얻기 위해 생각을 어떻게 다루고 가꾸어야 할 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더욱이 인지상담의 정수를 다루면서도 다양한 사례, 예화를 비롯해 대화체의 형식을 통해 누구나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마음 한번 바꾸면 천국이 따로 없다'는 말처럼 저자는 마음에서 진행되는 생각이 우리 삶의 모습을 결정한다고 강조한다.
저자가 전하는 행복한 삶을 위한 주된 생각처방전을 요약하면 이렇다. '못한다', '안된다'라는 마음을 괴롭히는 부정적 생각보다는 '잘한다', '할 수 있다' 등과 같은 긍정적인 말들로 좋은 생각을 이끌어 내도록 해야 한다는 것.
좋은 생각을 끌어내는 전략은 세 가지로 나누어 제시한다. 우선 1차원적 방법으로 생각을 활성화하는 전략을 세우라 한다. 끊임없이 소망하기, 유리한 환경 요소 선택하기, 자기 탓 덜하기, 긍정적 심상 활성화 하기 등을 통해 생각을 활성화 했다면 다음 단계에서는 생각의 틀을 바꾸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생각의 틀을 바꾸는 전략은 50여가지로 저자는 상황에 따른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생각을 넘어서는 전략으로는 다른 사람으로 살아보기, 전체인 '나'로 살아가기, '존재의 본질로 치고 들어가기 등을 통해 행복한 삶을 찾아 갈 수 있도록 해 준다.
저자는 “책에서 제시된 전략에 빠져 있다 보면 어떤 생각 때문에 자신이 고통을 당하는지, 좋은 생각을 어떻게 끌어들여야 할지, 생각을 어떻게 바꿔야 할지 등 생각을 이해하고 다루는 방법적 지식을 얻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학지사/지은이 박성희/304쪽/1만3000원/박은희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