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거리>
경찰 정배는 영어강사인 애인 지수와 동거 중이지만 일방적으로 자신의 성생활을 요구한다. 자신이 여자를 만족시키는 남자라고 오해하며 살아간다. 한복 바느질로 딸을 홀로 키운 순심은 보일러가 고장 나 철물점 주인 기봉을 불렀다가 묘한 감정을 느낀다.
‘천하장사 마돈다’에 이은 이해영 감독의 두 번째 장편영화 ‘페스티발’은 ‘변태’ 커플들의 행진을 소재로 삼은 섹스코미디다.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겉으론 평범해 보이는 사람들이지만, 사생활만큼은 남다르다. 하나같이 이른바 ‘변태’다.
단아한 한복 의상실 주인 순심은 밤마다 동네 철물점에 들러 채찍을 휘두르며 철물점 남자 기봉과 SM(가학-피학)의 비밀행각을 벌인다. 경찰 장배는 ‘사이즈’가 크다는 근거 없는 자부심을 가진 마초다. 영어강사 애인 지수는 장배의 우악스러움에 질려 ‘용품’을 사들인다. 포장마차 주인 상두는 섹스인형을 진짜 애인처럼 착각하고 산다. 학교 국어교사인 광록은 아내에게 속옷을 사주려다가 여성 속옷에 남다른 감정을 느끼는 자신을 발견한다. 영화는 이들의 별난 행각을 통해 남몰래 속으로만 꾹꾹 눌러두었던, ‘변태 같은 성적 취향’을 어떻게 당당하게 드러내고 즐길 것인지에 관한 유쾌한 탐구다.
영화는 ‘안전하고 살기 좋은 동네 만들기’에 일탈하려는 ‘변태’들의 과감한 애정 행각을 상쾌하게 그려낸다. 베드신은 아예 등장하지 않는다. 화장실 유머도 거의 없다. 변태들의 좌충우돌이 변태라고 손가락질하는 세상과 부딪힐 때 덤으로 파생되는 통쾌한 폭소가 영화의 재미다.
영화의 인물들도 남들과 다른 취향을 가진 자신이 부끄럽다. 철물점의 기봉은 마스크로 자신을 감추고, 장배는 자신이 부끄러워 괜히 악악대는 거다. 이들은 서로 부딪치면서 타인의 취향을 존중하기에 앞서 콤플렉스로 비뚤어진 자신을 당당하게 긍정하는 것이 먼저임을 배워나간다.
순심이 딸에게 “세상엔 변태 엄마도 있는 거야”라고 말할 때, 기봉에게 “우리 지옥가자”고 말할 때 진짜 변태가 누구인지, 지옥이 어딘지 드러난다. 남의 취향을 인정하지 않으면서, 취향은 옳고 그름이 없다는 말하는 사람, 그런 사람들이 사는 세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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