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동교 한국미술협회 대전시지회장·한남대 교수 |
이와 더불어 대전문화예술인들의 숙원이었던 대전문화재단이 출범한지 이제 꼭 1년이 됐다. 지난 7월 경기도의 모 신문지상에 기고된 글을 보니 “기금으로 운영되는 주요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재단은 전국적으로 16개가 설립된 것을 비롯해, 그동안 120개가 넘는 문예회관이 건립되었으며, 기업이나 개인이 중심이 되어 설립된 문화재단은 전국적으로 수백 개가 넘는 실정이며 대부분의 지자체 문화재단들은 지역문화사업, 예술지원, 문화예술교육, 문화공간조성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의 문화수준 향상은 물론,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문화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등 관련 사업을 활발히 전개해나가고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대전문화재단에서 이뤄졌던 사업과 프로그램들에 대한 진단은 무엇인지, 문화예술단체들에게 지원 사업을 통한 문화예술진흥정책을 개발하고 실천하는 문화재단의 어떠한 역할들이 있어왔는지 곰곰이 되새겨 볼 일이다.
미술 분야에서 특히 집중적인 관심을 불러 모았던 사업은 지역미술가들의 창작지원활동을 도와주는 레지던스 프로그램의 출발이었다. 지난 3월 대전문화재단은 총 2억의 예산으로, 레지던스 프로그램의 지원대상자를 접수받아 4월에 공간 운영자, 기획자, 입주 작가를 선정했다.
그러나 정작 프로그램 진행상의 미숙으로 드러난 문제점들은 생각보다 많았다. 그리고 사업시작부터 대전문화재단 측의 미술 전문 인력의 부재는 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 소통의 어려움을 가져왔고, 충분한 검토도 없이 진행된 결과는 보여주기 식의 획일화된 성과주의 행정으로 비판이 일고 있다. 그 뿐인가! 예술단체 지원 사업 현황은 어떠한가.
대전지역 9개 대학에서 배출되는 예비 작가만 어림짐작해도 약 1700여명에 달하고, 현재 대전미술협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존작가 약 1200명 총 2900여명이 창작활동을 하고 있는 미술부문에 지원되는 예산은 정말 미미한 실정이다. 올해 대전문화예술진흥기금 지원현황은 미술 분야 100여개단체에 2억여원인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자니 한 단체당 적은 예산으로 문화적 기반을 형성하기란 말 뿐일 수밖에 없고, 더욱이 어렵게 활동하고 있는 작가에까지 큰 부담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이는 지역문화예술의 질적 향상에 대한 근본적인 난관으로 읽혀진다.
문화예술이 주는 가치와 더불어 지역민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고, 진정한 정신적 풍요로움을 향유하기위해서는, 예술 활동이 지역사회에서 폭넓은 지지를 얻는 것과 동시에, 실질적인 혜택을 시민들에게 가져다 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지역의 경제나 문화, 교육 등의 발전과도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지역예술의 발전을 위해서 체계적인 기획 및 운영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문화적 성장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선진 문화도시를 만들기 위한 대전문화재단의 진정한 역할은 무엇인지, 선택과 집중의 원칙을 정책과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나눠 먹기식의 지원에 머물지 않고 문화정책의 기본원칙과 방향을 설정할 시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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