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국회 국방위원회 자유선진당 이진삼 의원이 공군본부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3년간 조종사 전역현황'에 따르면 대위 이상 숙련급 조종사들의 지원 전역 유출이 지속되고 있다.
지난 2007년 대위 23명, 소령 115명 등 모두 138명이 전역했다. 2008년에는 145명(중령 12, 소령 97, 대위 36명)으로 늘었고, 2009년에도 142명(중령 12, 소령 90, 대위 40명)이나 됐다. 올 들어서도 벌써 86명(중령 26, 소령 21, 대위 39명)이 군을 떠났다. 미래희망연대 송영선 의원이 국내 한 대학과 공동으로 공군 조종사 출신 가운데 모 항공사로 이직한 11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진급불안 32%(36명) ▲군 문화 거부 20.5%(23명) ▲급여불만 10.7%(12명)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조종사 유출 현상이 해결되고 있지 않은 가운데 군 조종사 훈련량은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자유선진당 심대평 의원이 공군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간 평균 비행훈련 시간은 연 134시간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공군 교범 조종사 수준별 연간 비행훈련 요구시간인 최상급 연 200~240시간, 중급 180~200시간, 최소 수준 160시 간에 턱없이 부족한 수치다.
심대평 의원은 “공군 교범에 명시된 최소수준보다 30시간이나 적은 실비행으로 과연 우리 공군의 조종사가 최상의 전력을 유지할 수 있겠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실비행 시간 부족은 조종사의 숙련도 부족으로 이어져 결국 전투기 노후화 현상과 함께 사고 위험성을 증폭시켜 전투력 훼손 원인이 된다”고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강제일 기자 kangje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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