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를 이용한 민원처리는 상대방과 보이지 않는 커뮤니케이션으로 한통의 전화가 경찰의 이미지를 좌우할 만큼 중요하다.
상대방의 얼굴을 마주하지 않고 음성으로만 소통한다는 특성상 조금만 실수를 해도 자칫 상대방에게 오해와 불쾌감을 줄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또한, 시민들에게 과거 무뚝뚝하고 불친절한 부정적인 경찰 이미지의 잔존이 이를 더욱 심각하게 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대전경찰은 민원인들에게 전화 친절도를 높이고 부드러운 이미지로의 개선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그 동안 백화점, 금융회사 등 대규모 사업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오던 친절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전화 응대요령 및 치안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우리 대덕경찰서에서도 치안고객 만족을 위해 기존의 일회성 교육을 벗어나 연중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자연스럽게 민원인들의 불안한 마음을 감소시키고 경찰서라는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외래강사를 초빙한 전문교육실시 및 경찰관들의 전화응대 사례발표를 통해 전 직원들이 정성을 다하는 마음가짐으로 시민들에게 최상의 치안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사소하지만 친절한 전화 한통으로 국민들에게 경찰의 밝은 이미지를 심어주고 그로인하여 경찰의 신뢰와 위상은 저절로 놓아지지 않을 까 기대해본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