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은희 서구건강체련관장 |
또한 도움을 받는 사람은 자신을 드러내기 보다는 드러나지 않길 바라고, 어려움에서 벗어나고자 하지만 주저앉아 있기도 하고, 혹자는 빈곤에서 벗어나 자립하기를 염원하기도 할 것이다. 그리고 업무종사자와 추진자는 정책 목적 달성이라는 미션과 업무추진과 관련된 염원이나 개인적인 염원이 존재할 것이다. 복지만두레의 활동은 상부상조와 참여복지를 실현하는 과정이며, 관련자 모두의 이해관계를 둘러싼 염원이 실현되는 과정이기도 하다. 따라서 복지만두레의 공통 목적과 참여자 모두의 입장과 염원이 어우러져 조화를 이룰 때 복지만두레가 활성화 되며 빛을 발하게 될 것이다.
최근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은 사례관리(case management) 혹은 케어매니지먼트(care management)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에 복지만두레도 복지자원과 어려운 이웃의 적절한 연계, 민간과 공공의 복지자원 제공자 혹은 제공기관 간의 조화로움, 업무추진자의 전문적인 활동을 뒷받침하기 위해 사례관리 실천방법이 체계적으로 도입되고 안착되어야 할 것이다. 사례관리 실천방법이라는 관점에서 복지만두레의 활성화 방안을 요약해 보면 대상자 선정, 욕구의 사정, 서비스 제공 및 연계, 서비스 효과 측정이라는 네 단계로 정리할 수 있다.
첫 번째 대상자 선정에 있어서의 초점은 대상자를 사각지대 없이 얼마나 잘 찾아내느냐의 문제다. 어디에서 의뢰를 받을 것이며, 의뢰받은 대상자 중에 누구를 어떤 기준으로 선별할 것인지에 대한 대상자 발견(outreach)과 자격여부심사(screening)에 대해 실천기준 마련 및 전문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두 번째는 확정된 대상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욕구를 사정(assessment)하는 단계에서는 대상자의 문제나 어려움보다 욕구와 강점을 사정해야 하며, 대상자가 원하는 주관적 욕구와 서비스 제공기관의 전문가적 관점에서 판단하는 객관적 욕구의 차이를 최소화하는 계획을 수립하되, 주관적 욕구를 존중하는 서비스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셋째, 서비스 제공 및 연계 단계에서는 최적의 서비스를 적절하게 연계하기 위해서 고도의 전문성과 예술성을 필요로 하는데, 서비스 제공과정에서 네트워킹 되는 자원은 개인이나 민간, 그리고 공공의 다양한 자원까지 총 동원된다. 또한 지역사회자원 뿐만 아니라 전국 혹은 해외의 자원도 동원될 수 있으며, 특히 일본의 포괄지원센터나 보건복지부에서 추진중인 시군구 서비스연계팀의 사례관리업무도 훌륭한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효과 측정은 국내외에서 이용자의 만족도 및 이용자의 자립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지표로 평가하고 있으며, 복지자원의 개발과 동원력, 복지자원 제공자의 만족도 등을 평가한다. 평가는 사업의 방향 결정에 중요한 기능을 하므로 사업의 방향에 적합한 질적, 양적 평가가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복지만두레의 실천과정에서 이용자의 자립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측면에서 가장 세밀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부분은 이용자 자기결정권의 원칙이다.
따라서 자립하고자 하는 이용자의 염원, 지역사회에서 함께 나누고자 하는 서비스 제공자의 염원, 전문가로서 민감성이 요구되는 업무추진자의 정책목적 달성의 염원을 담아내고 상부상조와 참여정신을 기조로 최소의 재원으로 최대의 효과를 기대하는 복지만두레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좀 더 구체적인 수준의 사례관리 실천방법의 도입이 필요하며, 사례관리실천을 활성화시키고 체계화시켜 나가는 것이 복지만두레에 대한 관련자와 대전시민의 염원을 꽃피우는 훌륭한 수단으로서 역할을 감당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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