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은희]복지만두레에 대한 염원

  • 오피니언
  • 사외칼럼

[민은희]복지만두레에 대한 염원

[시론]민은희 서구건강체련관장

  • 승인 2010-10-06 14:30
  • 신문게재 2010-10-07 21면
  • 민은희 서구건강체련관장민은희 서구건강체련관장
지역공동체 구성원들이 상생하기 위해 서로 돕는다는 '두레'의 의미를 담은 '복지만두레'가 활동을 재개했다. 대전시의 '복지만두레'는 서울시의 '그물형 복지네트워크', 경기도의 '무한돌봄센터'에 비해 매우 한국적이며, 가장 복지적이라고 할 수 있다. 개념상 '그물형 복지네트워크'는 어려움에 처한 이웃의 욕구보다 복지자원이 강조되는 이미지를 주며, 무한돌봄센터는 어려운 이웃이 돌봄을 받아야 하는 수동적인 객체로 해석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민은희 서구건강체련관장
▲ 민은희 서구건강체련관장
이에 비해 복지만두레는 복지자원을 강조하기보다 이용자와의 상부상조 정신을 강조하며, 돌봄을 받아야 하는 대상이 아니라 서로 돕는 하나의 주체로서 해석하고 있다. 복지자원을 제공하는 단체나 개인이 갖는 염원,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갖는 염원, 업무종사자와 업무추진기관에서의 염원은 서로 다를 수 있다. 복지자원을 제공하는 사람은 자신의 자원이 꼭 필요로 하는 곳에 100% 이상의 효과를 내길 바랄 것이며, 또 한 측면에서는 개인이나 단체의 홍보 효과를 기대한다.

또한 도움을 받는 사람은 자신을 드러내기 보다는 드러나지 않길 바라고, 어려움에서 벗어나고자 하지만 주저앉아 있기도 하고, 혹자는 빈곤에서 벗어나 자립하기를 염원하기도 할 것이다. 그리고 업무종사자와 추진자는 정책 목적 달성이라는 미션과 업무추진과 관련된 염원이나 개인적인 염원이 존재할 것이다. 복지만두레의 활동은 상부상조와 참여복지를 실현하는 과정이며, 관련자 모두의 이해관계를 둘러싼 염원이 실현되는 과정이기도 하다. 따라서 복지만두레의 공통 목적과 참여자 모두의 입장과 염원이 어우러져 조화를 이룰 때 복지만두레가 활성화 되며 빛을 발하게 될 것이다.

최근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은 사례관리(case management) 혹은 케어매니지먼트(care management)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에 복지만두레도 복지자원과 어려운 이웃의 적절한 연계, 민간과 공공의 복지자원 제공자 혹은 제공기관 간의 조화로움, 업무추진자의 전문적인 활동을 뒷받침하기 위해 사례관리 실천방법이 체계적으로 도입되고 안착되어야 할 것이다. 사례관리 실천방법이라는 관점에서 복지만두레의 활성화 방안을 요약해 보면 대상자 선정, 욕구의 사정, 서비스 제공 및 연계, 서비스 효과 측정이라는 네 단계로 정리할 수 있다.

첫 번째 대상자 선정에 있어서의 초점은 대상자를 사각지대 없이 얼마나 잘 찾아내느냐의 문제다. 어디에서 의뢰를 받을 것이며, 의뢰받은 대상자 중에 누구를 어떤 기준으로 선별할 것인지에 대한 대상자 발견(outreach)과 자격여부심사(screening)에 대해 실천기준 마련 및 전문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두 번째는 확정된 대상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욕구를 사정(assessment)하는 단계에서는 대상자의 문제나 어려움보다 욕구와 강점을 사정해야 하며, 대상자가 원하는 주관적 욕구와 서비스 제공기관의 전문가적 관점에서 판단하는 객관적 욕구의 차이를 최소화하는 계획을 수립하되, 주관적 욕구를 존중하는 서비스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셋째, 서비스 제공 및 연계 단계에서는 최적의 서비스를 적절하게 연계하기 위해서 고도의 전문성과 예술성을 필요로 하는데, 서비스 제공과정에서 네트워킹 되는 자원은 개인이나 민간, 그리고 공공의 다양한 자원까지 총 동원된다. 또한 지역사회자원 뿐만 아니라 전국 혹은 해외의 자원도 동원될 수 있으며, 특히 일본의 포괄지원센터나 보건복지부에서 추진중인 시군구 서비스연계팀의 사례관리업무도 훌륭한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효과 측정은 국내외에서 이용자의 만족도 및 이용자의 자립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지표로 평가하고 있으며, 복지자원의 개발과 동원력, 복지자원 제공자의 만족도 등을 평가한다. 평가는 사업의 방향 결정에 중요한 기능을 하므로 사업의 방향에 적합한 질적, 양적 평가가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복지만두레의 실천과정에서 이용자의 자립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측면에서 가장 세밀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부분은 이용자 자기결정권의 원칙이다.

따라서 자립하고자 하는 이용자의 염원, 지역사회에서 함께 나누고자 하는 서비스 제공자의 염원, 전문가로서 민감성이 요구되는 업무추진자의 정책목적 달성의 염원을 담아내고 상부상조와 참여정신을 기조로 최소의 재원으로 최대의 효과를 기대하는 복지만두레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좀 더 구체적인 수준의 사례관리 실천방법의 도입이 필요하며, 사례관리실천을 활성화시키고 체계화시켜 나가는 것이 복지만두레에 대한 관련자와 대전시민의 염원을 꽃피우는 훌륭한 수단으로서 역할을 감당하게 될 것이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상명대, 제25회 대한민국 반도체설계대전 'SK하이닉스상' 수상
  2. 생명종합사회복지관, 제15회 시가 익어가는 마을 'ON마을축제'
  3. 충남대병원, 만성폐쇄성폐질환 적정성 평가 1등급
  4. 서구 소외계층 60가정에 밑반찬 봉사
  5. [날씨] 단풍 절정 앞두고 이번 주말 따뜻한 날씨 이어져
  1. 한국건강관리협회, 창립 60주년 6㎞ 걷기대회 개최
  2. 대전 노은지구대, 공동체 치안 위해 '찾아가는 간담회' 실시
  3. 샛별재가노인복지센터 생태로운 가을 나들이
  4. 외출제한 명령 위반하고 오토바이 훔친 비행청소년 소년원행
  5. 찾아가는 마을돌봄서비스 ‘마음아 안녕’ 활동 공유회

헤드라인 뉴스


내년 8월 국내 유망 중소기업들 대전에 집결한다

내년 8월 국내 유망 중소기업들 대전에 집결한다

내년 8월 국내 유망 중소기업들이 대전에 집결한다. 대전시는 '2025년 중소기업융합대전'개최지로 25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올해 행사에서 대회기를 이양받았다. 내년 대회는 대전 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중소기업융합대전'은 중소기업융합중앙회 주관으로 중소기업인들 간 업종 경계를 넘어 교류하는 것이 목적이다. 분야별 협업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지역별 순회하는 화합 행사 성격도 띠고 있다. 2004년 중소기업 한마음대회로 시작해 2014년 정부 행사로 격상되었으며 2019년부터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공동으로 개최하고 있다..

대전 사립대 총장 성추행 의혹에 노조 사퇴 촉구…대학 측 "사실 무근"
대전 사립대 총장 성추행 의혹에 노조 사퇴 촉구…대학 측 "사실 무근"

대전의 한 사립대학 총장이 여교수를 성추행했다는 의혹이 불거져 경찰이 수사에 나선 가운데, 대학노조가 총장과 이사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대학 측은 성추행은 사실무근이라며 피해 교수 주장에 신빙성이 없다고 반박했다. 전국교수노동조합 A 대학 지회는 24일 학내에서 대학 총장 B 씨의 성추행을 고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성추행 피해를 주장하는 여교수 C 씨도 함께 현장에 나왔다. 선글라스와 마스크로 얼굴을 가린 C 씨는 노조원의 말을 빌려 당시 피해 상황을 설명했다. C 씨와 노조에 따르면, 비정년 트랙 신임 여교수인 C 씨는..

[르포] 전국 최초 20대 자율방범대 위촉… 첫 순찰 현장을 따라가보니
[르포] 전국 최초 20대 자율방범대 위촉… 첫 순찰 현장을 따라가보니

"20대 신규 대원들 환영합니다." 23일 오후 5시 대전병무청 2층. 전국 최초 20대 위주의 자율방범대가 출범하는 위촉식 현장을 찾았다. 김태민 서대전지구대장은 마을을 지키기 위해 자원한 신입 대원들을 애정 어린 눈빛으로 바라보며 첫인사를 건넸다. 첫 순찰을 앞둔 신입 대원들은 긴장한 기색이 역력했고, 맞은 편에는 오랜만에 젊은 대원을 맞이해 조금은 어색해하는 듯한 문화1동 자율방범대원들도 자리하고 있었다. 김태민 서대전지구대장은 위촉식 축사를 통해 "주민 참여 치안의 중심지라 할 수 있는 자율방범대는 시민들이 안전을 체감하도록..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장애인 구직 행렬 장애인 구직 행렬

  • 내일은 독도의 날…‘자랑스런 우리 땅’ 내일은 독도의 날…‘자랑스런 우리 땅’

  • 놀면서 배우는 건강체험 놀면서 배우는 건강체험

  • 서리 내린다는 상강(霜降) 추위…내일 아침 올가을 ‘최저’ 서리 내린다는 상강(霜降) 추위…내일 아침 올가을 ‘최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