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다면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누구나 10년 더 젊어질 수 있다』에는 젊게 사는 비결 91가지가 담겼다. 자연의 법칙을 따르면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는 저자는 젊게 사는 비결을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해 설명한다. 정신 건강을 위해 단순하게 사는 법, 건강을 위한 여러 식품, 미용 건강을 위한 방법, 생활 건강을 위한 물구나무 등이 그것이다.
우선은 정신 건강을 위해 단순하게 사는 법을 익히라고 저자는 말한다. 과거 단순한 삶을 살았던 이들은 단순한 식생활과 삶의 방식으로 건강을 유지한 이유에서다. 이를 위해 일 중독에서 벗어나기, 상처를 밖으로 드러내기, 공포상황 극복하기, 용서하며 살기, 몸 안의 독 없애기, 자주 웃어 젊음을 유지하기 등이 주된 내용으로 등장한다.
두 번째 장에서는 건강을 위한 식품들을 소개한다. 독성을 배출해 주는 자연식을 비롯해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토마토, 전통 차가 몸에 좋은 이유, 수험생에게 좋은 음식, 기억력 강화에 좋은 식품, 식품으로 감기 다스리기 등이 주를 이룬다. 또 세 번째 장에서는 미용 건강을 위해 화장품을 과감히 버리라고 주문한다. 이를 위해 직접 만드는 천연 화장품이 소개되며 얼굴 잔주름 예방법, 손쉽게 젊어지는 비결, 피부를 위한 최고의 화장품, 건강과 미용에 좋은 청국장 등이 설명된다.
마지막 장에서는 생활 건강을 위해 물구나무서기를 하자고 제안한다. 여기에 만병통치를 위한 네 발로 걷기, 기적의 알몸 수면, 족탕의 혈액순환 효과, 혈액형 건강법, 어깨 통증 예방법 등이 소개된다.
저자인 최송희 교수는 부산대와 홍익대 대학원을 졸업하고 상명대 대체의학 복지대학원을 졸업했다. SBS-TV 특강에 연속 출연하는 등 다수 TV프로그램에서 강의하고 있다. 현재는 NAU 바이오 연구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신원문화사/지은이 최송희/288쪽/1만3000원
/박은희 기자 kugu99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