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위기의식에서 제시된 것이 '녹색성장'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그린쇼크'라 불릴 만큼 각 나라는 녹색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후변화 대응에 가장 미온적이었던 미국도 CO감축 및 향후 10년간 신재생 에너지산업에 1500억달러 투자계획 추진 등 변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을 만큼 '녹색성장'은 세계적인 흐름이다.
이런 상황에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기조는 매우 시의 적절하다. 온실가스 배출순위 세계 10위 국가로 에너지의 97%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한국으로서는 최근 글로벌 경제위기를 겪고 있다.
기존 '요소투입' 위주의 성장정책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고 녹색기술과 청정에너지를 통한 '저탄소 녹색성장'이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것을 절감하게 된 것이다.
기후변화로 대표되는 환경위기가 세계의 사회·경제체계를 변화시키는 요즘 소비자의 힘은 '환경'과 '경제성장'의 절묘한 융합을 시도하는 '녹색성장'에서 찾을 수 있다.
녹색성장은 성장패턴과 경제구조를 환경친화적으로 전환하는 것으로 녹색경제, 녹색산업, 녹색기술, 녹색소비 등의 개념을 파생한다. 녹색소비는 녹색성장의 시장을 형성하는 근본 수요를 창출해 녹색산업 녹색기술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다.
변화에 민감한 기업들은 이미 녹색소비를 강조하고 있다. 미국의 월마트와 같은 대형유통업체들도 녹색소비를 중심으로 경영전략을 쇄신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은 소비자가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녹색성장은 생산과 소비가 균형적 발전을 이루는 총체적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생산 유발을 위한 소비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정부는 '소비자'로서의 역할을 요구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연방정부에서 매년 2000억 달러의 구매조달을 하고 있으며 일본도 공공자금으로 구매하는 물품은 직·간접적으로 녹색구매를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정부가 막강한 구매력을 통해 공공시장을 형성해주면 이것이 비즈니스와 일반소비자를 위한 역할 모델이 되어 경쟁적인 가격으로 녹색제품 생산을 촉진 할 수 있고 민간시장을 확대시킬 수 있다.
또한 이런 과정을 통해 환경과 성장, 소비의 선순환 고리를 형성시킬 수 있다.
이런 이유로 공공조달시장의 녹색구매를 담당하는 조달청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조달청은 그동안 녹색제품 전문몰 운영, 최소녹색기준 제품지정 및 나라장터를 통한 탄소절감(연간 62만t) 등 일찍이 녹색조달체제로 전환하여 녹색성장 추진을 위해 노력해왔다.
이러한 공공부문의 역할은 다른 경제주체들의 행동변화를 이끌고 있다.
친환경적 소비를 통해 건강과 환경 그리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가치로 하여 전 세계의 주류로 떠오르고 있는 LOHAS(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문화에 힘입어 기업들은 녹색경영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미래의 성장동력 창출에 힘을 쏟고 있다.
소비자들도 LOHAS족이 생겨날 만큼 녹색소비운동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 이렇게 녹색성장은 국가생존을 위한 필수 전략으로 사회전반에 상생협력문화를 정착시키고 모두가 다같이 누릴 수 있는 환경이라는 공공재를 통해 기회의 평등을 핵심으로 하는 '공정한 사회' 형성에도 기여할 것이다.
무위자연(無爲自然)의 세계관을 가지고 있던 우리나라는 압축성장을 거치며 자연을 개발의 대상으로 인식해 왔다.
그러나 현대의 패러다임은 자연과 성장이 함께 상생할 수 있음을 깨닫게 해주며 우리의 경제적 위치에 맞는 역할을 요구하고 있다. 이를 계기로 녹색문화를 사회시스템 전반에 녹아들게 하고 이것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다면 모두가 행복하게 살 수 있는 'LOHAS 대한민국'의 꿈을 이룰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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