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거리>
경주 도중 사고로 경주말을 잃은 주희. 기수로 성취하고 싶었던 그랑프리에 대한 꿈도 잃었다. 꿈을 접고 내려간 제주도는 오히려 그녀에게 반전의 장을 제공한다. 그곳에서 만난 우석의 애정공세에 주희는 삶에 대한 의지, 기수로서의 꿈을 되찾는다.
양윤호 감독의 영화의 중심엔 언제나 ‘인간’이 있었다. 경마(競馬)라는 독특한 소재를 끌어들였지만, ‘그랑프리’도 말보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가 주다. 경주 도중 사고로 말을 잃고 좌절하는 주희. 그녀를 다시 일으켜 세우는 우석의 사랑이 기둥 줄거리. 여기에 목장주인 유선과 조련사 만출, 두 노인의 오랜 사랑 역시 영화의 중요축이다. 다문화 가정에서 있을 법한 가정불화 이야기에, 말로 인해 부모를 잃은 소심의 사정까지 들려준다.
문제는 이야기가 너무 많다보니 집중도가 떨어진다는 점이다. 마치 옴니버스 영화를 보는 듯한, 한편의 작품에 여러 에피소드를 엮은 듯한 산만한 느낌은 몰입을 방해한다.
게다가 김태희와 양동근의 멜로든, 박근형과 고두심의 로맨스든 신선도가 떨어진다. 사랑의 힘으로 좌절을 극복한다는 뻔한 이야기인데 이를 받쳐줄 에피소드들이 너무 전형적이어서 식상하다. 너무나도 뻔한, 판에 박힌 듯한 장면이 많은데다 인물간 관계 설정도 억지로 끼워 맞춘 듯 버석거린다. 박근형 고두심, 국민 배우들이 “아니, 당신은…!” “그것은 내 못난 죄책감이오”처럼 닭살 돋는 대사를 진지한 얼굴로 토해내는 모습은 옛날 영화를 다시 보는 건 아닌가 하는 착각이 들 정도다.
영화 시작을 알리는 경주 장면은 생동감 넘치고, 말과 사람이 소통하는 장면에선 눈물도 흐른다. 시원한 웃음도 군데군데 삽입돼 있다. 후반부의 경기 장면은 스포츠 영화의 진면목을 보여준다. 그러나 눈높이가 높아진 관객들을 만족시키려면 한참 멀었다.
게다가 동물영화는 흥행이 안 된다는 충무로의 속설도 있다. ‘그랑프리’ 그 모든 약점을 뒤집을 수 있을까. 김태희의 열연과 매력만으론 역부족일 듯 싶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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