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가 전국적으로 진행ㆍ포기사업장 발표를 앞두고 소제구역 사업이 어렵게 될 경우 시가 적극 나서 개통할 의지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19일 시 고위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주거환경개선사업이 어렵게 될 때는 시가 동구청과 적극 검토해 도로를 개통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시관계자는 “지역 내외부를 연결하는 중추 도로를 만들어놓고 중간 부분만 개통을 안하면 도로개설의 효과가 없다”며 “시도 LH가 주거환경개선사업이 어렵다는 입장을 발표하면 구청하고 적극 협의해 시비로 개설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동부선 연결도로는 총사업비 533억원으로 전체 1169 중 LH가 소제구역내 사업비 316억원(716)을, 시가 구역 외 사업비 217억원(453)을 부담토록 되어 있다.
현재 이곳은 LH의 재정난으로 대전시가 담당한 도로(453m)분은 지난해 착공, 6차로(30m)로 내년 3월 준공예정으로 나 홀로 공사 중이다.
반면 LH의 소제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은 사업계획을 잡지 못하고 있어 소제구역내 716는 계획조차 세우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동부선연결도로의 전체 1169가운데 453만 개통돼 '반쪽도로'에 대한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대전시도 지역의 내외부를 연결하는 동부선 연결도로를 일부만 공사를 진행해 놓고 LH만 기다리기 어려운 입장이다.
도로개설의 효과도 없을 뿐더러 주민들의 민원도 잇따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지역민들도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동부선연결도로를 전액 시비부담 개설해 줄 것을 염홍철 대전시장 초도방문 때 건의하기도 했다.
주민 김모씨는 “도로를 앞뒤로 다 뚫어놓고 중간부문만 개통을 안하는 것은 낭비다”라며 “지역균형발전과, 동서관통도로 개통에 따른 교통량 해소 등을 위해 지자체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조성수 기자 joseong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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