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택시운송사업조합 등에 따르면 대전지역에 운행 중인 택시 8000여 대 가운데 블랙박스를 설치한 차량은 법인 택시 1000여 대에 불과하다.
블랙박스가 설치된 차량도 지자체가 예산 지원한 경우는 전혀 없으며 모두 업계 자체적으로 해결했다.
그러나 전국 대부분의 자치단체는 택시 안전운행을 위해 지자체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광주시는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9억 원을 투입, 시내에서 운행 중인 8230대 모든 택시에 블랙박스 설치 예산을 지원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지자체에서 설치 예산의 80%를 지원한 결과 택시 기사의 안전운행 문화가 확산되고 사고율도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서울시도 지자체 50% 업계 50%로 블랙박스 설치를 지원하고 있으며, 당진군도 이달 말까지 법인택시 86대와 개인택시 200대 등 모두 286대를 대상으로 블랙박스를 설치키로 했다.
차량 내에 설치된 블랙박스는 사고 전후 15초씩 30초간의 운행기록 영상이 저장되기 때문에 사고 책임 여부를 둘러싼 당사자 간의 불필요한 분쟁을 해결할 수 있다.
또 블랙박스 설치로 택시기사들의 안전운행 문화의 정착이 기대된다.
이 때문에 택시업계는 줄기차게 대전시에 관련 예산 지원을 요구하고 있지만 아직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대전시 택시운송사업조합 관계자는 “블랙박스는 안전운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장비이지만 지자체 지원이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자체 예산을 들여 설치한 것도 장비가 노후화되고 있어 교체가 시급하다”고 지원 필요성을 역설했다.
교통사고 조사를 담당하는 경찰 또한 블랙박스 확대 설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올 들어 6월까지 대전에서 발생한 전체 교통사고 2848건 가운데 택시 사고는 451건으로 사망 7명, 부상 734명 등 적지 않은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이에 대해 대전시 관계자는 “블랙박스 설치가 필요하다는 여론에 공감하지만 예산이 한정된 상황에서 택시카드 설치를 우선 추진하고 있어 해당사업이 다소 지연되고 있다”며 “앞으로 타 시ㆍ도처럼 블랙박스 설치 지원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강제일 기자 kangje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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