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는 1916년 프랑스와 독일 사이에서 벌어진 전투를 바탕으로 그림책을 썼다. 줄거리를 요약하면 이렇다. 삶을 사랑하며 평화롭게 살아가던 동쪽 나라의 청년 티보가 군인들에 의해 강제로 끌려간다. 서쪽 나라에 사는 청년 토마 역시 목적지도 모른 채 끌려간다. 티보와 토마가 만난 곳은 전쟁터였다.
아무런 잘못 없는 수많은 청년이 목숨을 잃지만 총과 총알을 만든 사람들은 도리어 큰 부자가 된다. 저자는 어린이들이 티보와 토마의 이야기를 기억하기 바란다. 세상 사람들은 모두 같은 하늘 아래 살아가는 형제 자매라는 것. 전쟁보다는 평화스러운 밤하늘의 별을 세는 일이 훨씬 행복하다는 사실도 함께. 해솔/지은이 미셀 피크말ㆍ그림 쥘리엥 비요도/32쪽/1만3000원
▲한반도의 공룡 대백과=공룡 마니아 어린이들을 사로잡은 공룡 백과다. 한반도의 공룡 박사 허민 교수가 최신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쓴 공룡에 대해 체계적으로 서술했다. 공룡 뼈 화석, 발자국 화석 등의 자료 사진을 비롯해 각종 발굴 자료 사진 등도 풍부하게 수록됐다.
두 페이지에 걸쳐 그려진 공룡의 그림은 각 공룡의 생김새와 특징을 한눈에 볼 수 있어 긴 글을 읽기 싫어하는 어린이들도 쉽게 익힐 수 있다.
이 책은 백악기 한반도에 살았을 가능성이 있는 공룡들과 아시아 공룡들을 다뤘지만 아시아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아시아 공룡들과 세계의 공룡들 사이의 연관성을 살펴볼 수 있다.
또‘펀펀 공룡상식’,‘알쏭달쏭 공룡 Q&A’등의 팁 정보가 담겼으며 어린이들에게 인기가 높은 공룡카드도 첨부했다. 더욱이 개봉을 앞둔 3D 입체 영화‘한반도 공룡, 점박이’에 나올 아시아 대표 공룡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킨더주니어/지은이 허민ㆍ그림 카툰 플러스/168쪽/1만8000원
▲특별하지 않은 아이들의 특별한 이야기=장애가 있는 부모와 관련 전문가들이 출판사로 보낸 5000여편의 실제 이야기 중 88가지 이야기만 담았다.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시리즈의 저자 잭 캔필드와 마크 빅터 한센 등이 엮은 이 책은 『닭고기 수프』특유의 감동적인 일화로 이루어져 있어 독자의 폭넓은 공감과 감성을 자극한다.
원서를 그대로 번역한 제목은‘특수아동과 함께하는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이지만 이 책이 필요한 이들은 특수아동, 장애를 가진 아동과 관련된 사람으로 한정 짖지는 않는다. 모든 이에게 동감되는 이야기인 것이다.
다운증후군의 딸을 둔 어머니가 파자마파티에서 어떻게 두려움을 극복하는지, 저시력 장애를 가진 딸에게 롤러스케이터를 타게 했다고 아버지를 비난한 치과의사에게 그 아버지가 어떻게 이야기했는지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너북스/지은이 잭 캔필드, 마크 빅터 한센 외ㆍ옮긴이 이인경, 서혜전/400쪽/1만3000원
▲대한민국 2030 위기돌파 재테크 독하게 하라=‘어떻게 하면 지금보다 재정적으로 나은 내일을 살 수 있을까?’에 대한 해법을 제시한다.
이 책은 냉철하게 현재의‘나’를 이해하고 현실적인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재테크의 기초 마인드 확립부터 금융 지식, 펀드, 통장관리, 장단기 투자상품 등을 바탕으로 연령별 재무설계 방법을 쉽고 상세하게 설명한다.
위기일수록 재테크를 독하게 해야 성공한다는 저자는 자신이 수많은 고객을 만나서 상담하고 직접 부딪히면서 온몸으로 배운 지식을 전해준다. 또 20대부터 50대까지 각 세대에 맞춘 재테크 전략 비법을 통해 재테크에 전혀 관심 없는 사람들조차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친절하게 짚어준다. 베가북스/지은이 이광배/320쪽/1만3800원 /박은희 기자 kugu99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