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로 인해 십시일반(十匙一飯)이라는 말도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었고, 최근에는 어려운 이웃을 돕는 기부문화가 유럽 선진국 등을 통해 국내에도 점차 확산되고 있다.
기부문화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사회적 기업의 육성과 함께, 기업인과 관계기관, 시민들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가 요구되고 있다.
▲민·관·기업 모두 나서자=선진국의 경우 전체 국민의 80% 이상이 정기적인 기부활동을 하고 있는데 반해, 우리나라의 기부활동은 선진국의 절반 수준에도 미치지 못해 아직까지는 초급단계에 머물고 있다. 기부문화의 확산을 위해 정부는 오는 2012년까지 사회적 기업 1000개를 육성하고, 5만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는 '지역형 사회적 기업'제도를 추진한다.
사회적 기업은 지자체와 기업, 시민들이 협력해 지역 특성에 맞는 수익사업을 발굴, 이를 다시 사회에 환원하는 희망나눔 기업으로, 기부문화 조성에도 기여를 하게 된다.
대전시도 나눔과 상생의 행복한 복지도시를 만들기 위해 내년 안으로 대전복지재단을 설립해 운영할 계획이며, 현재의 복지만두레도 개편해서 확대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중요한 것은 정치적 접근을 위한 일회성 기부 및 나눔 문화가 돼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국내의 경우 개인보다는 기업 기부의 의존도가 높은 가운데 기부문화의 확산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개인의 기부가 더욱 활성화돼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신천식 대전대 객원교수(대전충청포럼 간사)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기부를 권장하는 분위기를 만들고, 지자체와 기업은 이를 서포터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지역의 기부문화는 갈수록 확산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사람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기부문화 정착 시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시민들의 인식을 바꾸자='기부는 누구나 할 수 있다.' 사회복지 전문가들에 따르면 사회에 기부하는 일은 누구나 가능한 일로, 국내의 경우도 선진국처럼 기부문화가 확산돼야 할 시기가 됐다.
하지만 최근 일부에서는 기부에 대해 아직도 '남의 일'로 생각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기부문화에 대한 조기교육과 함께 적극적인 언론 홍보 등을 강조하고 있다. 어느날 갑자기 기부문화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일은 어렵지만, 어릴 때부터 학교 교육을 통해 습득한다면 자연스럽게 당연한 일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이다.
육동일 충남대 자치행정학과 교수는 “사회에 기부하는 일은 인생의 보람이고 업적이며, 삶의 의미다”면서 “기업이나 시민들의 인식을 바꾸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기부에 대한 교육을 통해 경험을 시켜야 한다. 기부에 대한 경험의 시스템화가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기윤 대전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은 “기부금 모금액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보면 우리 지역도 사회공헌에 대한 인식이 조금씩 바뀌고 있다”면서 “지역의 기부문화 사례를 많은 시민들에게 알릴 수 있도록 언론 등에서 적극적으로 보도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오주영·박전규 기자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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