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대전역 복합촉진구역 통합개발과 관련한 타당성 용역이 진행 중이지만, 결과와 관계없이 사업이 장기화될 우려를 낳고 있다.
4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 2월 대전시와 동구청, 한국철도공사, 철도시설공단 등 4개 기관은 '대전역 복합촉진구역 통합개발을 위한 4자 협약'을 체결했다.
대전역 복합촉진구역은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지구(88만 7000㎡) 중 대전역사를 포함한 22만 4700㎡ 규모로 이번 협약으로 4개 기관은 대전역 복합촉진구역에 대한 개발촉진과 사업 활성화를 위해 큰 틀에서 포괄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키로 했다.
대전역 복합구역 개발을 선도사업으로 하는 타당성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며 결과는 오는 12월 나올 예정이다. 4개 기관은 타당성 용역 결과가 나오는 대로 협의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또 철도공사를 주축으로 하는 추진위원회가 구성될 전망이다.
그러나 건설사들이 '대전역세권 개발' PF 사업 참여를 기피하고 있어 관련 사업의 장기 표류가 불가피해 졌다. 시가 최근 현대, SK, 대우, 두산, 롯데 등 도급순위 10위 내의 대형건설사와 대형유통업체 등을 상대로 대전역세권 개발과 관련한 마케팅 홍보 활동을 벌였으나 업체들의 반응은 싸늘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사 한 관계자는 “사업성이 좋다는 광교신도시 랜드마크 사업도 PF공모에 실패했는데,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의 경우 더 힘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PF시장이 회복되는 시점을 2012년 이후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어 대전역세권 개발 사업이 상당기간 늦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관련기관들이 대전역세권 개발을 놓고 엇박자를 보이면서 사업이 늦어진 만큼 민선 5기의 출범을 계기로 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지적이다.
동구 관계자는 “대전역세권 개발과 관련해 예전처럼 자기주장만 내세우지는 않을 것”이라며 “신임 구청장도 같은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대형건설사와 대형유통회사를 상대로 대전역세권 개발에 대한 마케팅 활동을 벌였으나 반응은 싸늘했다”며 “건설 경기가 회복되기 전까지는 개발사업이 늦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박태구 기자 hebala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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