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전 서구 탄방동 KT서대전프라자 앞 3차선도로 노상 공영주차장. 주차된 승용차 사이로 건설현장에나 있어야할 굴착기가 차량 2대를 댈 수 있는 주차공간을 떡 하니 차지하고 있다. 또, 수십 미터 떨어진 곳에도 건설중장비들이 세워져 있었고, 도로 반대편에는 덤프트럭이 두 칸의 주차공간을 점령했다.
시민 김 모(40·서구 탄방동)씨는 “평소에 운동하기 위해 이곳을 자주 지나는데, 건설장비들이 주차장을 점령하면서 시민들이 함께 사용하는 공간이 사적인 공간으로 변질됐다”며 “도심지역에 건설장비들이 있다 보니 혐오스러움도 느낀다”며 강력단속을 촉구했다.
다른 지역도 상황은 비슷하다. 동구 가양동 가양초등학교 인근 아파트 건설공사 현장주변. 공사관계자 차량들과 지게차 등 건설장비들이 노상 공영주차장의 주차 공간을 차지하면서 이들에 밀린 일반 승용차들은 불법주차 단속에 노출되는 상황까지 연출됐다.
공영주차장이 상업적인 공간으로 이용되는 사례도 있다. 중구 오류동 하나은행 뒤편 이면도로에 조성된 공영주차장 중 2개면은 쇠말뚝과 쇠사슬로 가로 막혀 생활쓰레기 적치장소로 쓰이고 있다. 용두동 서대전초등학교 담장 밑의 노상에 마련된 공영주차장은 맞은 편 유리 설치업체들이 버젓이 제품 적치장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시내 곳곳에 있는 공영주차장이 사적인 공간으로 변질되고 있지만 단속은 시원찮다. 특히 자치구들이 유료주차장 관리에는 신경 쓰면서 무료주차장 관리는 소홀해 공영주차장의 활용 측면에서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있다.
대전지역 공영주차장 한 면 조성비용은 3000만~6000만원, 중심가는 최고 7000만원의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 기 조성된 주차장의 효율적 관리가 시급하다. /박태구 기자 hebala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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