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동일 사회통합위원회 위원·충남대 교수 |
그러나, 이같은 자랑스런 업적에도 불구하고 대전은 당장의 어려운 현안을 극복하는 한편, 또 다른 백년을 준비해야 할 아주 중대한 전환기에 놓여 있다. 증가일로에 있던 대전시의 인구는 이미 정체되기 시작했다. 저출산·고령화 추세에 따라 대전인구의 감소폭은 커지고 생산가능 인구는 줄 수 밖에 없다. 이 상황에서 미래 인구 200만을 목표로 하고 마련한 도시개발 위주의 장기 발전계획들은 대폭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여기에다, 지역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지역민들의 일체감과 결속력은 지난 몇 번의 선거과정에서 갈라지고 뒤바뀌는 소용돌이 속에 거의 상실되었다고 해도 무리가 아니다. 더욱이, 대전의 경제가 나아졌다 해도 1인당 총 지역소득이 1581만원(2008년도 기준)으로 전국 16개 시·도 중 14위에 그쳐있다. 1위 울산의 3분의 1, 충남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대전의 브랜드 가치를 돈으로 환산했을 때, 5조 8000억원 가량으로 서울의 4.6% 수준에 불과하며, 세계 과학기술도시 순위에서도 대전은 찾을 수 없다. 요컨대, 대전경제는 시민들의 미래 먹거리와 일거리를 보장해 줄 뚜렷한 돌파구를 찾지 못한 채 헤매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대전시가 선거에 나타난 민의를 바탕으로 당면한 문제들을 슬기롭게 풀어냄으로써 시민들이 대전발전에 대해 희망과 자신감을 가지고 미래를 향해 한마음 한뜻으로 가느냐 마느냐의 여부는 전적으로 대전시장의 새로운 리더십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를 위해 첫째, 대전시민의 꿈과 희망이 담긴 올바른 비전과 목표를 제시해야 한다. 비전은 선거과정에서 급조한 것이 아니라 시민이 공감하고 실현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그래서 비전을 전략과 성과지표로 체계화하고 그 실현을 시민들에게 체감시킬 수 있어야 한다.
둘째, 대전시정의 시스템을 혁신하는 것이다. 오늘날 대도시의 문제는 경기침체, 빈곤과 범죄, 교통과 환경, 주택 및 복지 문제 등으로 어느 도시든지 매우 유사하다. 이러한 대도시 문제의 해결에 중요한 것은 문제에 접근하는 시장의 개혁의지와 이를 뒷받침하는 공무원조직의 도전정신, 그리고 혁신적인 시정시스템의 구축이다.
셋째, 통합의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대전시는 온갖 갈등과 대립이 빚어지는 대도시가 되었다. 공약으로 제시한 서남부권 개발이나 도시철도 건설사업들은 시·구간, 시민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얽혀있다. 이를 풀려면 시장이 미래지향적 시각에서 시민들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소통을 활성화시켜야 할 것이다. 그러려면 전문성과 신뢰성을 갖춘 인재를 두루 기용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이벌이나 심지어 원수까지 사심없이 발탁했던 제갈공명의 인간경영 전략을 귀감으로 삼아야 할 때다.
끝으로, 역사는 지도자가 축적한 재산이 아니라 그가 이룬 업적으로 평가한다. 엄격한 주변관리를 통해 공정하고 청렴한 시장으로 대전발전의 역사에 길이 남기를 시민들은 간절히 바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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