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울러 세계와 소통하는 능력, 또 실천할 수 있는 강인한 건강을 가진 글로벌 리더를 위한 초석을 다지는 요람이 되고 있는 것이다. 한밭초의 이같은 다양한 교육활동의 결과는 앞으로 전통 예절과 따뜻한 성품, 학력과 체력을 겸비한 인재로 성장하게 된다.
학기 중과 방학 중 도서관 운영, 필독도서 구입 및 수업 중 활용, 학급 문고 운영, 교과활동 중 독서활용, 독서통장 운영 등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학기 초에 학급문고를 마련, 도서관에 가지 않더라도 항상 책을 가까이 할 수 있게 됐다. 또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독서통장은 개설한 이후 실제로 대여 및 반납 건수가 2배 가까이 늘어나는 효과를 거뒀다.
한밭초는 웃어른을 만나면 언제나 밝은 표정으로 공수인사를 한다. 어른을 공경하는 마음과 함께 몸가짐이 바르고 진지해짐으로써 학습 분위기 향상은 물론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가 친밀해지고 돈독해 졌다. 아울러 구체적이며 실천적인 인성교육의 일환으로 한밭 무지개 약속을 활용, 모범학급을 선발하고 시상한다.
공수인사 잘하기와 고운말 사용하기, 남을 배려하기, 규칙과 질서 지키기 등 모든 학교 생활에서 모범을 보인 학생에게 자랑스러운 한밭어린이 상을 수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율과 책임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기본생활 습관을 익히고 즐거운 마음으로 학교 생활을 하는 밑거름이 되고 있다. 한밭초는 또 전통 예절 교육과 전통 놀이 계승을 위해 한자 교육과 더불어 한밭 전통의 날을 운영하고 있다.
전통 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 고취는 물론 한국인으로서의 자부심과 주체성을 발휘할 수 있는 민족의식을 갖는 기회로 제공되는 것이다.
이밖에 다양한 나눔과 봉사활동을 통해 타인에 대한 사랑을 실천하는 따뜻한 품성 함양에 주력하고 있다.
▲세계와 소통하는 능력있는 리더=한밭초는 글로벌 시대에 걸맞는 리더 양성을 위해 다양한 영어교육을 전개하고 있다. 각 반의 담임교사가 시청 지도를 하면서 학교 방송을 통해 E-book을 시청하고 듣기, 찬트 및 노래부르기 등을 실시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독후활동을 하고 있는 것이다. 학교 홈페이지에 Q&A 게시판 코너를 마련해 활용하고 있다.
이 곳은 학생들과 원어민 및 영어교사에게 표현에 대해 질문하고 대답하는 공간인 셈이다. 또 원어민 교사와 영어교사, 친구들에게 영어로 편지를 쓰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5학년과 6학년 복도에 우편함을 설치해 각 반의 영어 도우미가 매주 수요일 우편물을 수거, 연구실로 배달한 뒤 영어교사들과 원어민 교사들이 첨삭지도를 하고 있는 것이다.
헬스케어는 대전교육청의 특색사업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자기건강 관리능력을 향상시켜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도록 하는 사업이다. 음악줄넘기반은 경쾌하고 발랄한 음악을 들으면서 다양한 스텝을 이용해 줄넘기를 하기 때문에 재미와 더불어 즐겁게 운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5학년 학생 중 신청자 125명이 참여하고 있다.
헬스케어 건강교실은 학생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중 하나로 학생들이 요가와 건강생활 습관 변화를 위해 25명이 참여하고 있다.
3小2多운동은 생활 속에서 3小2多를 실천하도록 하는 것이다. 즉, 3小는 탄산음료외 인스턴트식품, TV시청 줄이기이며 2多는 신체활동 많이 하기와 신선한 채소 많이 먹기 등이다.
게다가 학생들의 건강한 체력 증진을 위해 체육 교과 시수 중 20시간을 증배해 시간을 편성하고 있다. 교과목의 탄력적 운영을 통해 기초체력과 스포츠 강화 시간을 교육과정에서 확보, 이를 중점 운영하는 것이다.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영재반 운영=우리나라는 과학기술의 집약체인 나로호 2호 발사를 앞두고 있다. 미래를 이끌어갈 우수한 과학자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날로 커져가고 있는 만큼 다양한 탐구활동을 통해 과학적 사고력을 높이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미래의 과학자들인 학생들에게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발시키고 꿈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과학수업이 영재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매주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한밭초의 영재학급에서 이뤄지는 과학수업은 화학, 물리, 생물, 지구과학의 4분야에 대한 폭넓은 내용을 다루면서 각 수업에서 깊이 있는 주제를 공부하고 있다. 평소 학교의 과학수업에서 다루기 힘든 실험재료와 기구를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은 과학에 큰 재미를 느끼고 자신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100% 발휘해 나가게 되는 것이다./이영록 기자 idolnamba2002@
■ 한밭초등학교는?
지난 1993년 개교한 한밭초는 둔산 신도심에 위치해 학력수준과 교육열이 높기로 전국에서 명성이 자자하다. 다양한 학력신장 프로그램과 더불어 바른 품성과 인성교육은 물론 글로벌 시대에 걸맞는 세계적 리더 양성의 초석을 다지고 있는 것이다.
국가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 등 각종 평가에 전국 최고 수준의 학력을 유지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개교 당시 25학급이던 것이 이제는 49학급에 달하는 대규모 학교로 급성장 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현재는 72명의 교직원들과 1989명의 학생들이 매일 새로운 꿈을 꾸며 그 꿈의 실천을 위해 하나로 뭉쳐 노력하고 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