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광우 PB팀장ㆍ농협중앙회 PB센터 |
결국 부모의 경제적 상황이 자녀에게 그대로 이어져 자녀가 향후 정상적인 경제생활을 함에 있어 많은 부담을 떠안을 수도 있다. 이러한 걱정을 덜어줄 수 있는 금융상품 중 하나가 어린이전용펀드와 인덱스펀드가 아닐까 생각된다.
어린이 전용펀드는 장기적립식 펀드로 교육자금 마련에 적합한 상품일 뿐만 아니라 자녀명의로 펀드에 가입할 경우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운용사에서 제공하는 금융교육, 경제ㆍ역사캠프 체험, 영어캠프, 어린이 음악회, 해외문화체험 등 자녀들을 위한 다채로운 혜택도 누릴 수 있다. 또한, 어린이 전용펀드를 활용해 미성년 자녀의 경우 1500만원까지 증여세 면제 혜택을 누릴 수도 있다.
인덱스 펀드는 분산 투자나 교육자금, 노후자금 마련 같은 장기투자에 적합하다. 인덱스 펀드가 장기투자에 유리한 이유는 액티브펀드나 섹터펀드에 비해 낮은 펀드보수 때문이다. 인덱스 펀드는 주로 시스템에 의해 운용되고 액티브펀드 등에 비해 종목의 교체가 잦지 않아 매매수수료가 적은 관계로 액티브펀드보다 적은 비용으로 운용되어 결국 수수료가 액티브펀드에 비해 저렴하다.
10년이상의 장기투자를 요하는 교육자금의 경우 수수료가 적은 인덱스펀드를 통해 ‘복리의 마법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기 때문에 교육자금마련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고광우 PB팀장ㆍ농협중앙회 PB센터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