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요한 목원대 총장 |
2008년 이후 교육과학기술부는 평생학습 중심대학 육성지원을 본격화하고 있다. 현재 평생학습 중심대학 체제 개편의 10개 대학과, 평생교육 체제개편 9개 대학을 선정하여 평생학습 활성화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우리나라가 평생학습 체제로 전환하는 성공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인식 변화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평생학습과정은 학점인정으로 학위를 부여하는 학위과정과, 교양위주의 비학위과정으로 나누어진다. 우선 학점을 부여하는 학위과정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성인학습자, 즉 만학도의 교육기회에 대한 인식변화가 필요하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무조건 대학을 진학해서 대학 학위증을 따야 취업을 할 수 있다는 인식이 없어져야 할 것이다.
회사나 조직에서 업무 난이도와 영역에 따른 직위의 차이는 분명이 있다. 고등학교 교육만으로도 업무수행을 충분히 이행할 수 있는 직책과 분야가 있으며, 만약 이러한 직책에 대학졸업자가 업무수행을 한다는 것은 비효율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차후 이들이 대학교육에 대한 필요성으로 대학진학을 하고자 할 때, 대학은 이들에게 학습기회 제공의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이것이 학습자들의 자발적인 학습욕구에 기초하는 평생학습의 취지에 부합되는 것이다.
대학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자발적으로 선택한 성인 학습자들에게 사회와 직장생활의 선제적 경험이 학습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은 자명한 이치다. 결코 성인 학습자에게 대학 진학 문턱이 높지 않고, 이들이 학교캠퍼스를 자연스럽게 다닐 수 있는 개인 및 사회인식의 변화와 분위기가 형성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모습과 인식변화는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의 대학 캠퍼스에는 이미 오래 전부터 이루어졌다. 평생학습이 소위 대기만성(大器晩成) 인재 육성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한편으로 최근 교양과정 교육은 교육기관과 지자체가 연계하여 지역사회 주민을 위한 평생학습과정 위주로 전환되고 있다. 특히 경제·사회·문화 등으로 부터 소외되었던 계층에 대한 평생학습 교육기회를 확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중고령 비문해자를 위한 문해교육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시민교육, 직업과 연계된 직업 기초교육 등이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학습비 지원 형태의 복지 차원으로 진행되고 있다.
분명히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교육 불평등으로 인한 양극화 심화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 되고 있다. 그러나 소외계층에 대한 교육은 단지 복지차원 으로만 인식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들이 지역사회의 당당한 구성원으로 인식할 수 있는 사회로 변화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기본 인권인 교육기회를 통해 역사를 창조하는 주체로 변화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는 평생학습 과정으로 인식되어야 할 것이다.
진정한 평생학습 문화는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모든 개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창의성과 혁신을 가져와 건실한 지식기반 사회를 만드는 기초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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