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국내 최초의 부부관계 회복 프로젝트로 큰 반향을 일으켰던 MBC '4주후愛'와 생방송 오늘아침의 '사랑더하기'에 소개된 실화를 엮은 책이다.
이후 이 프로그램이 '생방송 오늘아침'의 '사랑더하기'로 이어지면서 현재까지도 특히 주부들의 전폭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이 책에는 위기의 순간에 서로를 이해하고 사랑의 마음을 되찾은 16쌍의 부부들의 사례가 소개된다.
1장 '시작하는 부부들을 위한 이중주'에서는 신혼부부들이 결혼 초기에 겪을 수 있는 문제들과 해결방법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2장 '회복 불가능한 관계는 없다'에서는 음주와 폭력으로 얼룩진 중년 부부의 이야기를 다룬다. 3장 '믿음이 돌아오는 자리'에서는 믿음과 배신, 이로 인한 불신의 문제에 대해 다루었다. 4장 '사랑이란 길들인 만큼 책임지는 것'에서는 무책임한 가장과 아내, 부모의 모습을 조망한다. 배우자를 관계 속에 길들인 만큼 관계에 대한 책임지고자 하는 노력이 부부간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짚어본다.
이 책은 이런 내용을 통해 부부 문제는 해결 불가능한 개인사적 문제나 사회 병폐가 아니라 노력에 의해 얼마든지 나아질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물푸레/MBC 4주후愛, 사랑더하기 제작팀 지음/352쪽/1만3800원
/강순욱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