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기 개그맨인 김태현씨가 음식점에서 주먹을 휘둘러 다른 손님을 다치게 한 혐의로 불구속 입건되었다. 술 마시던 중 손님이 “연예인은 공인이기 때문에 처신을 잘해야 한다”고 말했다는 이유로 주먹으로 얼굴을 때린 혐의를 받고 있다. 누구의 잘못이냐를 떠나 개그맨 김태현씨가 텔레비전에서처럼 순발력 있게 웃고 넘겼더라면 이런 일은 없었을 것이다.
사람은 혼자 살아 갈 수가 없다. 그러므로 사람과 사람 사이에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는데 웃는 얼굴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 모든 사람과 사이좋은 사람은 일반적으로 잘 웃는 사람이다. 웃는 얼굴은 좋은 분위기를 만들고 상대를 내 편으로 만드는 힘을 갖고 있다. 사실 우리는 어렸을 때는 조그만 일에도 잘 웃는데 어른이 되면서 잘 웃지 않고 무표정하거나 표정이 굳어 버리는 경우가 많다. 기분이 언짢을 때도 웃는 것은 자기 자신의 기분을 전환시키는 효과도 있다. 자연스럽게 웃는 얼굴을 만드는 방법은 일상 생활에서 늘 웃는 얼굴을 하는 것이다.
독일에 있는 기센 대학의 포거슨 박사 연구진은 무표정한 사람이 어떤 일을 실패했을 때에는 심한 벌을 받기 쉽고 웃는 얼굴의 사람에게는 관용을 베풀기 쉽다는 발표를 하였고 미국의 종합 경제지인 '포춘'에는 부자들의 70%가 웃는 인상을 지녔다는 발표도 있다. 성공하고 싶으면 미소에 인색하지 말자. 잘 웃는 사람이 성공한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