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AST 시스템을 통해 생산 라인 상에서 발생되는 각종 정보가 외부 모니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되고 있다 |
이를 갖고 기업운영의 실패를 최소화하며 실질적인 원가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특성을 지닌다.
이 시스템의 경우, 충남테크노파크 자동차부품 R&D 지원센터가 지난 2008년부터 국비 63억원, 지방비 36억원 등 모두 99억원을 들여 개발ㆍ운영중이다.
특히 지난 2008년부터 충남도내의 자동차 부품중소기업들의 경쟁력확보와 생산시스템을 체계화 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회로망인 정보인프라의 구축 및 운영이 절실하다는 분석과 함께 이 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같은 시스템을 통한다면 정보인프라 구축을 통한 실시간 생산정보가 회계와 원가시스템으로 이어지고 기업은 현재의 생산현황을 정확히 분석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단기 및 중장기 발전방향을 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 2008년 7월부터 2012년까지 54개월간 충남도내의 8개 기업에 ERP(SAP)시스템, MES(제조실행)시스템, 3D-SIMULATION(제조공정분석)시스템이 구축ㆍ지원될 예정이다. 2010년 3월에는 2개 기업이 ERP와 MES를 구축, 1개 기업이 3D-SIMULATION 시스템을 구축해놓은 상태다. 2010년 3월 추가 6개 기업이 업무 협약식을 거쳐 2012년까지 ERP, MES, 3D-SIMULATION을 구축할 예정이며, 추가로 현장개선을 위한 변화관리 교육도 병행 실시된다.
현재 충남 청양의 (주)ADM21이 지난달부터 TAST시스템 구축을 위한 TFT를 구성하고, 구축지원 기업인 포스코ICT 컨소시엄, 충남TP 자동차부품R&D지원센터와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충남TP 자동차부품R&D지원센터(센터장 이덕규)에서는 구축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서버와 장비를 구비, 메인 전산실을 구축해 운영지원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구축중인 ERP시스템은 구축업체의 글로벌 경쟁력확보를 위해 글로벌 솔루션인 SAP가 선정되었으며, 영업관리, 생산관리, 자재구매관리, 품질관리, 원가관리, 회계관리 의 업무 모듈이 구축된다.
MES시스템은 생산계획ㆍ작업지시관리, 공정진척관리, 설비관리, 품질관리 등의 생산라인에서 필요한 내용이 구축된다.
3D-SIMULATION은 MES의 실시간 데이터를 연계, 공정설비와 레이아웃을 시스템에서 모의 실행해 최적화된 생산효율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될 예정이다. /오주영기자 ojy835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