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관리소와 학생생활관, 경리과, 사생자치위원회 등 관련 주체들이 문제 해결에 나서고는 있지만, 서로의 입장만 되풀이할 뿐 이렇다 할 합의는 이끌어내지 못하는 상황이다.
11일 충남대 학생생활관 홈페이지 사생게시판에 따르면 지난 달 중순부터 현재까지 택배 수령과 관련한 학생들의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논란 초기 이들의 민원은 택배관리소가 물품을 보관하면서 부당한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는 내용이 대부분이었지만, 최근에는 (수수료를 내지 않기 위해) 택배수령을 직접 하려 해도 택배기사가 막무가내로 물품을 택배관리소에 맡겨 수수료를 낼 수밖에 없다는 등의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논란의 주체인 생활관과 택배관리소는 여전히 양측의 입장을 고수하며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택배관리소 측은 현재 택배관리 시스템에서는 적자운영이 불가피한 만큼 생활관 측과 협의가 되기 전에는 수수료를 부과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택배관리에 대한 인건비를 학교 측이 부담하거나 택배관리를 학교 측이 맡을 경우 그동안 받은 수수료까지 환불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생활관 측은 무분별한 수수료 부과를 묵인할 수 없는 데다 학생들이 직접 택배를 수령할 수 있는 자유를 침해해서도 안 된다는 입장으로 맞서고 있다. 그러면서 택배관리소의 수익이 나지 않는 부분에 대한 사실도 확인할 수 없고, 설사 적자라 하더라도 이를 생활관 측이 보전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택배관리소 입찰 당시 특수조항에 대한 해석'에 대해서는 양 측이 조금도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어 자칫 논란의 마침표가 법정에서 찍힐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강순욱 기자 ks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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