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순중 대전예총 사무처장 |
그간 지역 문예진흥기금이 지역문화예술발전에 기여한 바가 크지만 작고 한정되어 있는 기금으로는 이러한 갈증을 해소하기에는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우리나라의 공공 혹은 민간부문의 문화예술 재원이 어떻게 구성되고 있으며 어디에 쓰이고 있는지를 파악해 보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라 여겨진다.
국가의 문화예술예산은 크게 중앙정부의 예산과 지방정부의 예산으로 나눌 수 있다. 중앙정부의 예산은 주무부처인 문화관광부의 예산과 기타 교육과학기술부, 노동부, 외교통상부, 행정안전부 등 타 부처의 예산이 포함된다.
2010년은 경제성장 전망에도 불구하고 민간 부문 투자 회복이 지체되고 있어 정부는 재정사업을 통한 공공 부문의 일자리 지원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도 문화예술부문의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지원을 위해 문화예술교육, 공공미술프로젝트, 공연예술단체 소외지역 파견 등 ‘국민 문화향유 기회 확대’를 통해 다양한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노동부에서 육성 지원하고 있는 사회적기업과 예비 사회적 기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행정 기준에 따라 문화예술계 부문을 포함해 총 9개 범주로 사회적 기업을 분류하고 있으나 현재 지정된 500여개의 기업 중 12개만이 문화예술분야 사회적 기업으로 지정되어 있고 대전시에서도 2012년까지 100개의 사회적 기업을 육성한다고 발표한 바 있어 이에 대한 특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국제문화예술교류에 관심이 있다면 한국국제교류재단에서 실시하고 있는 문화 교류 사업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국제교류재단은 외교통상부 산하기관으로서 우리나라와 외국 간 교류 및 한국의 국가이미지 제고와 국제간 이해·친선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 교류 사업에 87억 원(2009년 기준)의 예산을 집행하였다. 특히 우수 문화예술 해외소개 사업은 지난해 10월 공모에 의해 총 33건의 해외개최 공연·전시사업에 대한 지원을 실시한 바 있다.
그다음으로 눈여겨 볼 곳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각종문화예술교육관련 사업이다. 특히 사회문화예술교육사업은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여 지역에서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다문화를 비롯하여 군, 특수 분야 그리고 생활문화 공동체 만들기 등 다양한 문화예술교육관련 사업들에 대한 공모사업들을 시행하고 있다.
다행히도 근래에는 문화예술분야에 대한 재원을 확보할 수 있는 길이 많아졌다. 노력만 한다면, 설득력 있는 계획서가 있다면, 얼마든지 펀딩(Funding) 내지 펀드레이징(Fund-raising)이 가능해졌다는 얘기다. 이를 위해서는 문화예술단체 또한 과거의 ‘구멍가게’식 운영에서 벗어나 재정회계를 투명하게 하고 최신 정보의 습득과 정교한 기획과 프레젠테이션 능력, 마케팅의 전문화 등 예술경영기법의 선진화가 더욱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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