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대전지역 사랑티켓 주관단체인 한국예총대전시연합회(이하 대전예총)에 따르면 3월 한 달 동안 운영비로 1200만원을 소진, 총 사업비의 25.5%를 집행했다. 이는 15개 시·도(서울 제외) 중 가장 높은 집행률로, 7개 도시는 1% 미만이고 나머지 7개 도시는 한 자리 숫자에 불과해, 지역에서 사랑티켓의 인기가 높음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사랑티켓은 미래 문화산업의 잠재 수요층인 아동·청소년과 사회적 소외계층의 각종 문화·공연 관람 시 관람료 일부를 복권 기금과 지방정부 예산에서 지원하는 사업이다.
하지만, 이런 인기에도 지역에서 사랑티켓이 사업비, 대상 작품 등의 문제로 본래 취지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있다.
우선 총 사업비는 대전이 6000만원으로 6대 광역시 중 가장 적다. 서울이 2억4000만원으로 가장 많으며 부산(1억6000만원), 인천(1억5000만원), 대구·광주(1억2000만원), 울산(6400만원) 등의 순이다.
사랑티켓은 지방비와 복권기금이 매칭으로 하는 만큼 지자체의 예산 배정이 그만큼 중요하지만, 대전은 이용자가 많음에도 예산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지난해도 예산이 조기에 소진돼 추가예산이 사용됐음에도 올해 예산이 지난해와 같게 책정돼 운영되고 있다. 또 대전은 지역의 특성상 공연 대부분이 대전예술의전당에서 열리고 있으나 전당 기획 공연은 사랑티켓 대상에서 제외돼 있다. 대중에게 인기 있는 작품은 할인이 안 되는 만큼 사랑티켓의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는 것이다.
대전예총 관계자는 “타지역과 비교하면 사랑티켓의 이용자가 증가 추세로 사업이 활성화되고 있지만, 예산과 선정 작품 등의 부족으로 사업 축소마저 우려되고 있다”며 “지난해는 신종플루 탓에 타지역 예산을 끌어왔지만, 올해는 이마저도 가능할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이에 시 관계자는 “전당의 공연이 사랑티켓이 대상이 되지 않는 것은 조례상의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며 “이른 시일 내에 더 많은 시민이 사랑티켓을 활용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박은희 기자 kugu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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