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금리를 '한번에'=하나은행은 건강하게 막걸리를 즐기는 고객에게 우대금리를 지급하는 '생 막걸리 하나적금'을 최근 출시했다. 이 상품은 '막걸리관련 우대금리'와 '거래관련 우대금리'로 최고 0.5%의 추가금리를 지급한다.
3년제의 경우 기본금리 3.5%에 우대금리를 전부 적용할 경우 최대 4%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 '막걸리 관련 우대금리'는 가족, 친구 등과 막걸리를 즐기는 사진 제시할 경우 과거 추억의 흑백사진 제시 시 통장에 막걸리를 건강하게 즐기겠다는 서명 시 막걸리를 가장 선호하는 연령대인 만 35세 가입 시 등 4개 항목 중 2개 이상 충족 시 0.2%의 추가금리를 지급한다.
'거래관련 우대금리'로는 이 상품을 신규 가입하면서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또는 보유할 경우 0.1% 외국환거래 지정고객일 경우 0.1%를 각각 지급한다. 또 월납입액 10만원이상 자동이체할 경우도 0.1%를 추가로 지급한다.
'S라인 적금'은 다이어트에 민감한 여성들을 대상으로 체중감량과 일정 조건에 따라 최대 0.9%포인트까지 우대금리를 지급하며 최대 1년제 연 3.5%까지 지급해 준다.
한국씨티은행은 10km, 하프, 풀 등 마라톤 코스를 완주하고 기록증을 제출하면 최고 연 5%까지 금리를 주는 '원더풀 마라톤 통장'을 출시했다. 수시입출금통장인 이 상품은 기본금리 연 4%에 마라톤 대회에 출전 10km 1회 완주 시 연 0.1% 하프코스 2회 완주 시 연 0.3% 풀코스 3회 완주 시 연 0.5%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코스별 우대금리는 합산해 적용하지 않으며 예치기간 31일 이후에 적용된다.
씨티은행은 지난해 말 등산을 하면 최고 1%포인트 우대금리를 주는 '원더풀 등산 통장'의 기본금리도 4%이지만, 1000m 이상 산에 등산한 후 사진을 찍어오면 건당 0.1%포인트씩 최고 0.5%까지 금리를 더 얹어주고 은행이 지정한 15개의 명산 가운데 10개를 1년 내에 오르고 사진을 제출하면 0.5%를 추가로 금리를 지급한다.
◇맞춤형 세트메뉴와 인터넷 공동구매=SC제일은행은 지난 16일 고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금융상품을 한데 모은 '드림팩'을 출시했다. 패스트푸드점의 '세트메뉴'처럼 원하는 세트를 입맛대로 고르면 된다. 주택마련, 목돈마련, 간편대출, 월급통장 등 6개 세트가 나와 있다.
예를 들어 주택마련세트에는 주택담보대출(퍼스트홈론), 신용대출(돌려드림론), 입출금통장(두드림통장), 적금상품(두드림적금), 신용카드(퍼스트골드카드) 등 5개 상품이 묶였다. 주택대출 금리는 최대 연 0.3%포인트, 예·적금 금리는 최대 연 0.5%포인트를 우대해주고 이 혜택을 돈(캐시백)으로 준다. 각 세트에 포함된 상품 전부를 살 필요는 없고, 원하는 상품(펀드, 방카슈랑스 제외) 2가지 이상을 골라 동시에 구입하면 상품 수나 가입금액에 따라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인터넷뱅킹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온라인으로 공동구매하는 예금상품도 새로운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농협은 '인터넷공동구매 정기예금 09-3호'를 판매 중이다. 금융상품에 공동구매 방식을 도입한 것으로 100만원 이상 금액제한 없이 가입할 수 있고 모집금액에 따라 연 4.4~4.9%의 차등금리가 적용된다. 은행 측은 홈페이지 및 포털사이트에 광고를 올리거나 기존고객에게는 e메일이나 전화를 통해 공동구매 행사를 알리고 있다.
인터넷 공동구매 상품의 장점은 창구에서 직접 응대하는 비용이 들지 않아 일반 예금보다 높은 금리를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박태구 기자 hebalaky@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