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걸리 담그는 방법=재료는 쌀 국대접 3공기 반, 누룩 2덩이, 이스트 한 봉지(100g), 엿기름 한 공기(밥그릇), 소주 한 병이다. 우선 쌀을 씻어 물에 4시간 담가놓는다. 이후 누룩을 가루로 만든다. 쌀을 물에서 건져 2시간 동안 물기를 말린다. 시루에 쌀을 찐다. 찐쌀을 완전히 식힌 다음에 누룩과 잘 섞어 항아리에 담는다. 물은 약간만 넣고 뚜껑은 면천으로 덮고 항아리를 담요로 싸서 하루에 두 번씩 저어 준다. 이때 이스트 약품을 항아리에 같이 넣는다.
5일 후에 대추, 녹차, 결명자 끓인 물로 걸러내면 막걸리가 완성된다.
▲동동주 담그는 방법=재료는 찹쌀 4kg, 개량 누룩 800g, 끓여서 식힌 물 5다. 찹쌀을 씻어 12시간 동안 불린다. 이후 끓여서 식힌 물에 누룩을 넣어 하룻밤 동안 불린다. 불린 찹쌀을 물기를 2시간 정도 뺀 후 김 오른 찜통에 넣고 40분 동안 찐 뒤 차게 식힌다. 불린 누룩을 베보자기나 체에 걸러 누룩과 물을 분리한다. 누룩을 짜놓은 물과 차게 식힌 고두밥을 고루 섞어 준 뒤, 소독한 술병에 넣어 바람이 잘 통하고 어두운 방에서 숙성시키면 된다.
▲와인 담그는 방법= 재료는 포도 5kg, 설탕 1kg이다. 우선 준비한 항아리를 깨끗하게 씻고 짚이나 신문지를 태워 소독한다. 깨끗이 씻은 포도와 설탕을 5대1 비율로 준비한 포도를 주물러서 알을 다 터트리고 설탕은 완전히 녹인다. 용기에 주물러 터뜨린 포도를 70% 정도만 채우고 망사 같은 천으로 마개를 하고 매일 1~2회 깨끗한 막대기를 이용해 위아래로 섞어 고루 발효되게 한다.
2주가 지난 뒤, 발효된 포도를 짜서 2차 발효를 시킨다. 4~6개월 정도 수시로 가스를 빼주게 되면 완성된 와인을 맛볼 수 있다. /이경태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