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수막 제작업체 등이 '반짝 특수'를 누리면서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된다는 긍정적 시선이 있는가 하면 우후죽순 들어선 현수막으로 도시 미관을 저해한다는 곱지 않은 눈초리가 교차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 지선은 시·도지사, 교육감, 기초단체장 및 의원, 교육의원 등 모두 8개 선거가 동시에 치러지는 역대 최대 규모다.
지난달 현재 시·도 선관위에 등록된 선거별 예비후보자만 시·도지사 각 3명씩 모두 300명에 가깝다.
예비후보자는 선거사무실 현수막, 명함 등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취급하는 업계는 신바람이 불고 있다.
대덕구 A현수막 제작업체 관계자는 “사상 최대 규모 선거 탓에 요즘은 주문량이 쇄도하면서 야근을 하고 있다”며 “예비후보자별로 현수막 제작에 200만~300만 원을 쓰기 때문에 요즘만 같으면 장사할 맛이 난다”고 말했다.
예비후보자는 명함을 유권자에게 돌릴 수 있어 명함제작업체도 덩달아 신났다.
선거가 본격화되면 선거유세차량을 제작하는 기획사들도 특수를 맞을 것으로 전망되는 등 지역 관련업계가 모처럼 환하게 웃고 있다.
하지만 선거용 현수막에 대해 긍정적 시선만 있는 것은 아니다.
시내 간선도로변에 우후죽순 들어서다 보니 도시미관을 해친다는 지적도 있다.
선거용 현수막이 난립하는 원인은 개수와 크기에 대한 규정이 없기 때문이다.
기존에는 공직선거법 상에 선거사무실 외벽에 4개까지 달수 있다는 조항이 있었지만 지난해 법이 개정되면서 족쇄가 풀렸다.
이 때문에 시내 주요 간선도로변에는 어김없이 길이 20~30m, 폭 10m 이상의 현수막이 덕지덕지 붙어 있다.
도시미관을 해치는 것은 물론 화려한 디자인으로 운전자들의 시야마저 분산시키는 부작용이 일고 있다.
운전자 정 모(54)씨는 “선거용 현수막이 난립하면서 운전할 때 시선의 장애를 받는 일이 많아졌다”며 “유권자들의 알 권리도 중요하지만 지나치게 피해를 주는 현수막은 관련법률로 제재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강제일 기자 kangje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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