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일부 학교의 외국인 학생들이 교통문제를 이유로 입사를 꺼리면서 접근성이나 학교 형편에 따라 입사인원이 큰 차이를 보이는가 하면, 이로 인한 공실이 내국인 학생들로 채워지는 등 본래 취지에 역행하는 모습도 나타나고 있다.
12일 누리관이 밝힌 지난해 2학기 입사현황에 따르면 충남대가 85명(외국인85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대전대가 18명(외국인2명)으로 가장 적었다.
이밖에 목원대와 배재대, 우송대, 한남대, 한밭대, KAIST는 학교 당 42~55명 선으로 개관 당시 할당받은 누리관 수용인원(448명)의 8분의 1수준(56명)에 다소 못 미치는 수치를 보였다. 8개 대학 관계자들은 이런 현상의 원인에 대해 이구동성으로 '교통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실제로 대전대는 당초 56명의 정원을 할당받아 '접근성'을 이유로 28명의 정원을 과기원으로 양도했지만, 지난해 2학기에는 대부분을 내국인 학생으로 채우면서도 정원을 채우지 못했다.
정원 양도로 84명의 정원을 확보한 과기원 역시 지난해 2학기 42명(외국인7명)을 채우는데 그쳤다. 외국인 학생들이 교통불편을 이유로 누리관 입사를 거부하고 있다는 관계자의 설명을 고려할 때 거리상으로 가장 가까운 과기원 학생들도 대중교통 등 넉넉지 않은 통학여건 때문에 입사를 거부하고 있다는 얘기다.
실제로 누리관 앞을 경유하는 시내버스 노선은 1개 뿐이며, 인근 대로에 2~3개의 노선이 지날 뿐이다. 때문에 일부 대학들은 학교와 누리관을 잇는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있지만 대부분이 하루 2~3차례 운행에 그치고 있어 넉넉지 않은 실정이다.
개관 이후 이같은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지만 대전시는 뾰족한 묘안을 찾지 못하는 모습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주변여건 상 노선변경이 어려운 만큼 연말까지 '타슈'를 누리관 주변에 설치할 계획”이라며 “시에서도 노선개발 등 노력을 하겠지만 각 학교에서도 스쿨버스 증설 등 학생들의 교통편의에 좀 더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 전체적으로 대중교통 노선변경할 시점에 하는 수밖에 없다”며 “현재 여건을 100% 만족할 수 없겠지만 당분간 참아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누리관은 2007년 9월 대전시(43억)와 대전지역 8개 대학(43억)이 모두 86억 원을 들여 엑스포과학공원 부지에 건설한 지하1층, 지상10층 규모의 최신식 기숙사로 엑스포 과학공원에 위탁 운영되고 있다./강순욱 기자 ksw@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