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존력 Survival Power 조용상 지음 / 나무한그루 |
샐러리맨들에게 `성공'이나 `자기계발' 이라는 말은 배부른 자의 사치로 전락해 가고, 오직 오늘 하루를 어떻게 버텨내고 살아낼 것인지가 최대의 관심사가 되어가고 있다. 어떻게 해서든지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살아남아야 하는 절박한 현실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이런 때일수록 성공이나 1등 같은 거창한 목표를 세우고 매달리기보다는 기본으로 돌아가서 오늘 하루를 착실하고 행복하게 살아내는 힘에 집중하고 주목하라고 강조한다. 그 힘이 바로 생존력이다. `생존력'이란 어떤 환경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기초적인 힘을 말한다. 살아남아야 성공하는 것이고 성공하는 자는 탄탄한 생존력을 갖춘 자다.
이 책은 생존력을 크게 4가지 힘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마음력과 관계력, 습관력과 성공력이 그것이다.
마음력은 마음과 몸을 건강하고 바르게 갖추는 것으로, 가장 기초적인 것이면서 최고의 경쟁력이라고 강조한다. 이 장에서는 화, 두려움, 자존심, 건강 등 총 8개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마음력을 키우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관계력은 직장이나 사회생활에서 효과적인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이다. 저자는 따뜻한 눈빛으로 상대를 바라보는 것이 관계의 기본임을 역설한다. 아부, 페이스메이커, 경청, 조직의 생리 등 총 13개의 키워드와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관계력의 중요성과 기술을 전달하고 있다.
습관력은 작고 사소하지만 결코 가벼이 여기지 않고 매일매일 행하는 꾸준한 습관을 들이면 그 어떤 것보다도 큰 힘을 만드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 한다. 선택과 결단, 중독, 시간관념, 퀵서비스 등 10개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습관력의 힘을 증명해 보인다.
성공력은 위에서 언급한 마음력과 관계력, 습관력들을 실천하는 힘을 말한다. 아무리 비옥한 땅과 좋은 씨앗을 가지고 있어도 파종하고 가꾸지 않으면 무용지물임을 강조한다.
이 장에서는 성공한 삶, 주제파악, 드레스코드, 완전연소, 일의 순서 등 총 16개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성공력을 완성시키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특히 저자는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것은 실력도 운도 아니고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행하느냐, 행하지 않느냐에 달렸다고 말한다.
정말로 좋아하는 일을 찾아내면 성공의 문을 반쯤 열고 시작하는 것과 같다. 성공에 이르는 방법은 여러 가지고 그중 가장 자기에게 알맞은 것을 선택할 수가 있다. 그런데 성공하지 못하는 것은 너무 어렵게 생각해서 그렇다. 꾸준히 오르지 않아서 그렇다. 너무 많이 이루려고 해서 그렇다. 너무 큰 것을 가지려고 해서 그렇다. 자기가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남들이 좋다고 하는 길을 택해서 그렇다.
자기가 진정으로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내서 그것에 몰두하여 이루는 것이 성공이다. 그리고 그곳으로 가는 길이 아름답고 즐겁다. 그 길이 성공의 길이다. 인생에서 성공하는 자는 남이 부러워하는 길을 가지 않고 내가 좋아하는 길을 가며 내 인생 내가 산다는 인생관을 갖고 살아가는 자라고 저자는 지적한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