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여 요행을 바라는 마음이 우리가 꿈꾸는 재테크 속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어서는 아닐까?
이 책은 이런 질문에 대한 명쾌한 답을 준다. 다시 말해 실제 천 년 동안 한국을 지배해온 돈 버는 방식과 돈에 대한 철학을 담고 있다.
저자는 조선 실학자들의 경영 해법과 장터를 누비며 돈을 모았던 장돌뱅이의 지혜, 천 년 부자인 개성상인의 상혼이 배어 있는 ‘한국인의 부자 철학’을 통해 진짜 부자가 될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이 해법으로 자신을 먼저 알고 돈을 공부할 것, 스스로를 도와 우뚝 일어설 것, 속이지 않고 정당하게 돈을 벌 것, 기본을 지킬 것, 견딜힘을 키워 중심을 지킬 것, 부를 부르는 사람이 될 것, 남이 흉내 내지 못하는 특별함을 팔 것 등 7가지 습관을 제시한다. 스마트비즈니스/김송본 지음/352쪽/1만4500원.
▲나홀로명상=요즘 주위를 둘러보면 아이부터 어른까지 스트레스라는 말을 달고 산다.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데 명상이 큰 효과가 있다는 과학적인 연구결과가 나오면서부터 명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막상 어떻게 명상을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태반이다.
이런 사람들을 위한 명상안내서가 책으로 나왔다. 저자인 김승석 변호사는 빠알리 경전과 논서를 스승으로 삼은 자신의 명상 체험기를 책으로 펴냈다.
이 책은 1995년부터 한라불교신문(제주불교신문 전신)에 사설과 칼럼을 통해 제주지역 포교에 큰 몫을 담당해 온 김승석 변호사(현 제주불교신문 편집인)가 지난 1년여 동안 제주불교신문에 연재한 사띠빠타나 체험기를 수정 보완한 것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제주도 정무부지사를 지낸 뒤 지방선거 낙선 이후 좌절을 맛본 이후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린 자신의 경험을 전하면서 사띠빠타나(사념처)를 통해 스트레스를 다스리고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었다고 말한다. 불광출판사/김승석 지음/256쪽/1만2000원.
▲시간을 팔지 마라=‘시간을 팔지 말고 능력을 팔아라’ 시간의 프로인 저자가 들려주는 시간 경영 기술의 핵심이다.
저자는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을 자신의 시간을 파는 것과 시간을 활용해서 자신의 능력을 높인 다음 그것을 파는 방법의 두 가지로 소개하면서 일과 인생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능력을 팔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시간을 파는 사람은 자신의 인생이 아닌 남의 인생을 대신 살아주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저자는 치열한 반도체 개발경쟁에서 터득한 시간 활용의 기술을 토대로 주장을 펼친다.
즉, 치열한 비즈니스 경쟁에서 승리한 저자의 경륜과 경험에 바탕을 둔, 일과 인생에서 성공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시간 경영의 비밀을 알려준다.
특히 이 책은 직장과 비즈니스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고 업무에서 최고의 효율을 거둘 수 있는 ‘1R2E3S 시간 활용법’과 ‘파이프라인 방식 시간 활용법’ 등 저자의 독창적인 시간 활용법을 소개하고 있다. 티즈맵/이즈카데쓰야 지음, 지희정 옮김/152쪽/9500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