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지난 2007년 행정도시 건설사업의 공사 물량이 본격적으로 발주됐지만, 공사를 수주한 하도급 업체는 단 한 곳에 불과해 지역 중소업체 참여비율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25일 국회 국토해양위 소속 이재선(자유선진당) 의원에 따르면 최근 4년간 행정도시건설청 발주 공사의 지역업체 하도급비율은 행정도시~대전 유성 간 도로확장 공사에 하도급을 받은 신광건설(주)이 유일하며, 금액은 전체 공사금액 4626억원의 0.25%인 12억원에 불과하다.
이 의원은 “행정도시나 혁신도시 건설사업에 있어서 지역의 중소건설업체들이 사업에 많은 참여가 있어야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이 생기며 이를 통해 지역균형발전도 가능하다”며 “그러나 지역업체들은 공사수주는커녕 입찰에 참여할 기회조차 얻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지역업체 홀대를 주장했다.
이 의원은 또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이나 기획재정부장관의 고시에 의하면, 지역제한공사로 지역업체에만 줄 수 있는 공사금액한도가 올해 76억원까지 가능한 것으로 되어 있다”며 “하지만, 올해 건설청이 지역업체에 지역제한으로 입찰계약한 건은 지난 6월 충남업체인 성진토건이 수주한 행정도시 문화재 보수공사 2억 3600만원(9월 13일 계약)이 유일한 공사”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행정도시 건설사업이 다른 지역 건설업체들의 잔치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건설청부터 지역업체에 무관심하고 푸대접을 하고 있으니 지역민들이 더욱 세종시 변질·축소 의혹을 가질 수 밖에 없다”고 개선대책을 촉구했다. /박태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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