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을 팔러 다니는 행복강사 전성기 씨가 줄곧 강조해온 말이다.
이 책은 행복전도사 전성기씨가 그동안 강의장에서 설파했던 내용들을 중심으로 엮은 행복 만들기 지침서로 왜 웃어야 하며, 어떻게 하면 웃을 수 있고, 행복할 수 있는지를 다양한 시각에서 설명하고 있다.
모두 8부로 구성된 이 책은 단계별 행복 만들기를 유머가 섞인 이야기 형식으로 재미있게 안내하고 있다.
제1부에서는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복한 마음으로 살아야 행복한 인생을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제2부에서는 남을 칭찬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스스로를 다스려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제3부에서는 가정이 행복해야 인생이 행복해질 수 있다는 대명제를 중심으로 가정 행복을 위한 훈련법을 소개하고, 제4부에서는 웃어른을 보고 자라는 자녀들을 위해 부모들이 먼저 취해야 할 단계별 전략을 제시했다.
제5부에서는 유머를 만드는 방법과 대화법을, 제6부에서는 자신과 아주 가까운 곳에 있는 행복을 찾는 실천방법을, 그리고 제7부에서는 직장 내 단계별 행복 작전 등을 정리했다.
끝으로 제8부에서는 특별부록으로 수년간 현장에서 쌓은 저자의 강의 노하우를 코스별, 작전별로 요약해 독자들이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자는 ‘스포츠서울’과 월간 ‘뉴스피플’이 선정한 명강사로 경남 진주의 매우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초등학교를 졸업한 뒤 껌팔이 등 노점 행상만 80여 가지를 하며 거리를 누볐다.
‘공부하는 구두닦이’ 소리를 들으며 중·고등학교 검정고시에 합격한 뒤 웃음이 없이는 돈도, 사랑도, 행복도, 성공도 이룰 수 없다는 것을 뼈저리게 절감했고 육군 9사단 백마부대에 군예대(문선대)에 근무 시절 연극과 코미디, 사회자 등 많은 활동을 하다 1992년 KBS 전국 만담대회에서 최우수 금상을 수상한 뒤 현재 각종 방송과 기업체 등에서 300회 이상의 특강을 하고 있다. 북갤러리/전성기 지음/288쪽/1만1000원./강순욱 기자 ksw@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