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회사가 원하는 사람이 돼야 살아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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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책]회사가 원하는 사람이 돼야 살아남는다

  • 승인 2009-09-01 19:12
  • 신문게재 2009-09-02 12면
  • 강순욱 기자강순욱 기자
 ▲회사가 원하는 ‘전략형 인간’=직장인 성공전략을 담은 이 책은 삼성전자에서 25년 동안 교육과 인사를 맡아 ‘인재 양성’에 전념해 온 저자의 생생한 경험과 사례를 중심으로 꾸며져 있다.

 저자는 성공하는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자질 중 으뜸을 ‘위기의식’으로 꼽으면서 현실에 만족하지 않고 경계의 끈을 항상 팽팽하게 유지하는 능력,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회사와 함께 변화를 추구하는 노력, 그리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여러 전략들을 배우고 받아들이는 자세가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된 특징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변화 읽기, 회사 읽기, 고객만족, 고객관계관리, 구조조정, 브랜드 전략, 디자인 전략, 광고 전략, 창조경영, 솔루션 프로바이딩까지 꼭 알아야 할 직장인으로서의 10가지 전략을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고민하는 ‘상사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상사를 사로잡는 6가지 실천전략’도 제시한 점이 흥미롭다. 티즈맵/김형준 지음/272쪽/1만2000원.
 
 ▲서상훈의 자기주도학습 전략=대한민국 대표 학습법 강사 서상훈이 쓴 이 책은 상위 1% 학생들의 공부 비법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저자는 지난 5년 동안 초·중·고·대학교에서 강의하면서 알게 된 학습법의 핵심 이론을 쉽고 간략하게 소개하면서 학교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7가지 학습법과 주요과목 공부법도 함께 제시하고 있다.

 저자가 말하는 학습법의 핵심은 정신관리, 학습관리, 환경관리, 건강관리, 집중력, 이해력, 암기력이다. ‘누적암기’를 통해 암기력을 극대화시키는 방법과 스톱워치를 통해 집중력을 극대화하는 방법, 이해력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독서법, 제2의 뇌라고 할 수 있는 손을 이용한 정리의 기술 등 대표적인 핵심 학습법을 다루고 있다.

 특히 이 책에 나오는 많은 사례들은 어떻게 열등생도 우등생이 될 수 있는지를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어 많은 학생이나 교사 등 지도자들에게 자극을 준다. 전나무숲/서상훈 지음/216쪽/1만2000원.
 
▲가격의 경제학=유명 화장품에서부터 동네 중국집 자장면까지 가격 정책을 둘러싼 비밀과 그들만의 성공 노하우를 담은 이 책은 비즈니스에서 가격이 얼마나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는지를 강조하고 있다.

 실례로 네덜란드 시골마을의 튤립 농부들은 기상이변으로 튤립이 제대로 피지 않자 ‘태풍의 사나운 공격에도 살아남은 튤립’임을 강조하면서 사랑하는 사람 사이의 끈을 영원히 이어주는 튤립이라고 선전해 한 송이에 10만 원씩 받고 팔았다.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으로 사물을 바라보면 제품의 가치가 바뀐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이 밖에도 창의적 가격이 큰 변화를 일으킨 경우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한 여러 비법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한 마디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고정관념을 벗어야 함을 강조하면서 가격이야 말로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가장 강력한 요소임을 강조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성공적이었던 가격전략을 일부 맛본다면 성공이 보다 눈앞에 가까워질 것이라고 강조한다. 책이 있는 마을/조성기 지음/216쪽/1만1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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