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행정도시건설청이 자전거전용도로 건설 계획을 발표해 놓고 추가 부지를 확보하기 어렵게 되자 궁여지책으로 내 놓은 `전시행정'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1일 행정도시건설청에 따르면 세종시~대전 유성 광역도로확장공사 8.88㎞ 구간(왕복 8차로)에 자동차와 자전거가 함께 달릴 수 있는 국내최초 `중앙 자전거도로' 건설이 추진된다.
건설청 측은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성, 환경성, 편리성 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차로 중앙부에 자전거전용도로를 건설한다고 밝혔다.
또 자전거도로 설치를 위해 중앙분리대 부분을 활용하면 추가용지 확보 없이도 안전시설도 확충하게 된다는 것이다.
행정도시건설청 관계자는 “세종시와 대전 유성도로에 입체교차로가 많아 안전문제가 많아 중앙에 자전거도로를 설치하게 됐다”며 “1차로는 화물차가 달릴 수 없는 BRT 노선이고 안전시험을 거친 중앙분리대를 적용함으로써 이용자 안전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반면, 시민단체들은 8차선 도로 중앙에 자전거도로가 설치되는 것에 대해 바깥쪽에 설치되는 자전거 도로보다 안전성과 접근성 측면에서 문제가 많다고 주장하고 있다.
우선 중앙분리대 충돌시험을 거친 시설물로 건설한다고 하지만 대형교통사고 시 사고차량이 중앙분리대를 넘게 될 경우 자전거 이용자가 치명상을 입게 돼 안전성을 장담할 수 없다는 것이다.
특히 시민단체들은 많은 차량의 통행으로 발생되는 배출가스에 그대로 노출돼 이용자의 건강이 우려되는 것은 물론, 자전거 장거리 운행 특성상 자주 쉬어 하지만 중앙에 설치되다보니 지하통로를 통해 밖으로 나가야 해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대전시민단체 관계자는 “세종시~대전 유성 도로에 중앙 자전거도로가 설치되는 것은 이용자의 안전을 무시하고 접근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무책임한 전시행정”이라며 “도로 공급자의 편의성만 고려한 자전거도로 사업을 재검토하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지자체들이 경쟁하다시피 너도나도 자전거 활성화 정책을 내놓으면서 애꿎은 이용자들만 피해 보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박태구 기자 hebala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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