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를 통해 기초학습 능력신장과 바람직한 학습태도 정착을 도모하고 올바른 가치관과 도덕적 품성을 갖추게 하는 전인교육이 가능해 지는 것이다. 은어송초는 체계적인 독서지도와 풍요로운 독서환경 및 직접 체험의 기회 마련으로 독서력을 끌어 올리고 있다. 학급별 교과를 연계한 독서 논술지도와 전 학급 서점 견학을 통한 독서 환경 체험 등 과제를 설정하고 실행 방법으로 월중 독서 대회 개최, 학급별 아침 사제동행 독서 희망 1교시 운영, 작가와 함께 하는 책 문화 축제 등을 추진하고 있다.
▲학습력을 키워가는 은어송 교육=학습력이나 학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기초, 기본 학습능력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학생 스스로 적극적으로 과제를 발견하고 도전, 탐구, 해결해 나가 궁극적으로 자기 발전을 꾀해야 한다.
자기 스스로 성장의 만족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은어송초는 기본학력지도에 충실하고 기초, 교과 학습 부진아 제로화를 위해 학력담임책임제를 시행하고 있다. 학력부진 학생들에 대한 내외적 요인을 분석, 학부모와의 상담을 거쳐 담임책임지도를 통해 기본학력신장을 끌어 올리는 것이다. 지난해에는 학력 부진아 구제율 100%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외에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 방과후 특기적성 프로그램과 연계한 수리탐구부를 운영하고 있으며 학력신장 무한도전을 위한 4C 운동도 전개하고 있다.
따라서 은어송초는 학생과 학부모의 수요를 최대한 반영, 그들의 학습능력 신장을 위해 특색 있는 방과후 학교를 활용하고 있다. 4~6학년 학생들은 수리탐구부를 운영하고 학생 수요조사를 통해 한자부 개설, 방학 중 프로그램으로 중국어부까지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정규 교육과정과 연계해 독서 논술부, 영어회화부, 과학실험부, 로봇과학부 등을 개설해 놓고 있다.아울러 농구, 배드민턴, 축구 무용, 미술 등 예체능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신바람 나는 섬김 교육의 실천 = 다양하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 속에서 학생들이 언어나 태도, 예절 등 올바른 행동을 가진 인격체로 성장시키기는 결코 쉽지 않다. 사회가 발전할수록 이기주의와 물질 만능주의가 팽배해지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은어송초는 사랑의 편지 쓰기, 효행 체험일기 쓰기, 생활 실천 카드 작성 등을 통해 가치관 형성 및 인성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학생들이 직접 사랑을 나누며 실천하는 법을 가르쳐 줌으로써 올바른 교육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학생들은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인간 존엄성의 가치를 이해하고 도덕적 품성을 갖춘 민주시민의 기본을 갖추는 계기가 됐다.
▲세계를 품은 탁월한 리더십 육성=글로벌 시대를 맞아 학생들의 외국어 활용 능력과 더불어 리더십 함양 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신체적이나 심리적, 사회적으로 전환을 맞는 과도기인데다가 맞벌이 가정이 증가하고 있어 학교에서의 교육은 더욱 중요한 상황이다.
은어송초는 명문대학 탐방을 통해 꿈과 이상을 갖도록 하고 영어와 한자 교육의 활성화를 통해 국제화 시대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아울러 준거집단의 지역봉사활동을 통한 사회성 및 공동체 의식과 리더십 함양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이영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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