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대전지방국토관리청, 조달청에 따르면 금강살리기 등 4대강 정비사업과 관련 모두 12건의 턴키공사(3.3조원)를 이날 발주했다.
금강살리기는 6(청남지구)공구는 예산액 2798억원에 연장 17.3km이다. 금강살리기 7공구(공주지구)는 예산액 1800억원에 연장 26.3km이다.
현재 청남지구는 GS건설 삼부토건 고려개발 등이, 공주지구는 SK건설 등이 사업참여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발주된 4대강살리기 공사는 적게는 1400억원(영산강살리기 2공구)에서 많게는 4000억원(낙동강살리기 22공구)에 달하고 있다.
이 처럼 4대강 정비사업이 대거 쏟아짐에 따라 건설사들간 교통정리도 어느정도 자연스럽게 이뤄질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건설사들은 턴키공사 특성상 설계비를 감수해야 함으로써 섣불리 여러공사에 참여하기는 제약이 따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업체간의 눈치경쟁도 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건설사들은 수주확률이 높은 공사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전략이다.
또 기획재정부가 개정한 국가계약법 내용이 이날 발주된 4대강살리기 입찰공고분부터 적용된다.
국가계약법 개정안을 보면 4대강살리기 사업은 지역업체 의무참여비율을 일반 40%이상, 턴키 20%이상 확대했다. 지역업체의 해당지역 소재 기간도 90일 이상으로 강화했다.
이는 국가기관 발주공사는 76억이상이면 지역업체 의무비율을 적용하지 못했던 기존규정과 비교할 경우 획기적인 조치다.
턴키공사도 지역업체 20%이상 확대되며 주관사로 나서는 대형ㆍ중견건설사와 지역업체와의 컨소시엄도 초미 관심사다.
이번 입찰은 설계제안서를 심사해 오는 10월 초에 최종 시공사가 선정될 예정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모두 12건의 턴키공사가 쏟아지며 업체들간도 어느 정도 사업참여대상이 나뉘고 있다”며 “대형사는 사업규모가 큰 한강ㆍ낙동강 사업에 중견사는 금강ㆍ영산강 사업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조달청은 이날 금강살리기 2개공구, 낙동강살리기 6개공구, 영산강살리기 2개공구, 한강살리기 2개공구 등 모두 12건을 발주했다. /조성수 기자 joseong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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