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는 무엇보다 작중인물이 겪는 고통의 근원을 개인의 심리적 세부 뿐 아니라 사회문화적 인종적 계급적 성적 세부로까지 확대하고 있다. 우리 사회가 이주노동자, 국제결혼 등으로 급속히 다문화사회로 변해가고 있기에 작가는 이들도 이제 우리임을 보듬으며 우리 속의 그들이 겪는 또 다른 우리의 고통을 절절하게 이야기한다.
작가는 하나같이 결핍되고 주변화 되고 낙오된 문제적 인물들을 등장시킨다. 이들은 모두 타자에게 상처받고, 심신이 감당하기 힘든 삶의 짐을 지고 죽음과 삶의 경계를 오가는 자들이기에 독자를 사로잡는 이야기의 근원적 힘을 부여한다. 이 책은 인간들을 따뜻하게 보듬는 작가의 시선과 결합되어 억장을 무너지게 하는 진한 슬픔과 독한 아픔을 선사한다. 문학수첩/정인 지음/324쪽/9800원
▲한손에 잡히는 중국=중국에 대한 다양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그림을 통해 알기 쉽게 설명한 책. 중국의 역사와 문화, 정치, 경제, 외교, 사회 등을 여러 항목으로 나누고 그림과 도표로 이해하기 쉽게 풀어내고 있다.
중국이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는 우리의 최대 교역국이고 대북관계에서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는 국가이기도 하다. 정치와 경제를 비롯한 사회전반에서 중국이 우리에게 갖는 의미를 생각한다면 정확한 정보를 토대로 중국을 대하는 일은 중요하다.
이 책은 중국의 자연환경에서부터 과학기술까지를 25개 항목으로 나누고, 각 항목을 모두 178개 세부항목으로 나누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지리형세와 인구, 민족 등 기본사항에서부터 대기오염문제, 인터넷 문화, 생명공학 등 중국의 전반적인 사항에 이르기까지 상세하게 설명돼있다.
중국진출을 꿈꾸는 사업가나 중국어를 전공하거나 중국유학을 준비 중인 학생, 심지어 여름휴가를 중국으로 떠나려는 사람들에 이르기까지 이 책은 중국을 이해하려는 독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책이다. 지영사/리앙쩐웨이 지음, 한인희.강준영.정상기 옮김/408쪽/1만8000원
▲나 누주드, 열 살 이혼녀=우리로서는 상상도 못할 나이인 열 살의 강제결혼과 그 참담했던 결혼에서 벗어나 평범한 어린이의 삶을 누리고 싶었던 ‘세상에서 가장 어린 이혼녀’ 누주드 알리의 기적 같은 이혼소송을 다룬 감동 실화.
어린 나이에 ‘아내’가 된 그러나 결혼의 의미도 제대로 모르는 아랍 지역의 여자 어린이들, 그들은 아랍지역의 독특한 문화와 선진국들의 방조가 만들어낸 희생자들이었다.
그러나 누주드의 목숨을 건 이혼 소송은 강제 조혼의 현실을 애써 모른 척했던 서방세계의 반성과 치부를 들킨 아랍 세계의 놀라운 변화를 이끌어 냈다.
이 책은 선진국이나 정치인, 인권단체들도 해내지 못했던 예멘의‘강제조혼폐지법안’을 이끌어 낸 열 살 영웅 ‘누주드 알리’가 담담하게 들려주는 그녀의 결혼과 목숨을 건 이혼소송에 승소하기까지의 가슴 벅찬 이야기를 담고 있다.
누주드의 이야기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평범하지만 잊기 쉬운 여러 가지 가치를 일깨워 준다. 행복의 의미와 희망이라는 단어, 그리고 용기에 관해서. 바다출판사/누주드알리.델핀미누이 지음, 문은실 옮김/204쪽/9800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