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정우 충남도의회 교육사회위원 |
얼마 전 방문한 일선학교 현장교사들은 학교폭력이 줄지 않은 원인에 대해 학교폭력이 학교에서 교육의 핵심적인 문제가 아닌 주변적인 문제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라 한다.
선생님께서 보시기에 대체로 학교폭력 가해 학생들에게 폭력을 행사하게 한 가장 큰 요인은 무엇이라 보는가 하고 물으니, 이구동성으로 인성교육이 부족한 가정환경이라는 것이다.
일리가 있는 말이다. 좋은 학교 나와 좋은 직장 들어가는 것이 자녀교육의 최대목표가 낳은 비극이다.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대책은 없을까?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적절한 처방이 없으면 백약이 무효한 것이다. 또 실천이 없으면 악순환은 계속된다. 학교폭력은 학교 및 가정의 문제가 아닌 사회구성원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안으로 확대되고는 있는 만큼 우리 사회가 풀어가야 할 문제이다.
따라서 학교와 교사, 그리고 지역사회, 학부모들과 연계한 지속적이고 현실적인 대책을 만들어 내야 한다. 나아가 경찰서와 공조체제를 구축하고 학교폭력 자진신고 및 익명의 피해신고 방법 등을 더욱 다양하고 합리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학교폭력의 피해, 예방에 관한 전문가 집단의 연구, 분석을 통해 최선의 대안을 만들어 내고 사회 공동대처방안을 통한 지속적인 지도가 병행되어야 한다.
학교폭력의 예방과 방지에 관한 물리적인 대책만으로는 지속적인 성공을 보장할 수 없다. 교사와 사회, 국가가 그들에게 마음의 문을 열고 다가서야 한다.
무엇보다 성적 지상 만능주의 교육에서 하루빨리 벗어나야 하며 학교폭력을 근본적으로 막는 방법은 인성교육을 더욱 강화시켜야 할 것이다.
인성이란 사람의 성품이요, 인성교육이란 사람을 도덕성, 사회성을 갖춘 바람직한 인간의 성품을 갖추도록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학교에서 인성교육을 강화하면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관용으로 대하며 배려하게 된다. 타인을 사랑하는 마음과 성품을 갖추도록 훈련하는 프로그램을 의무적으로 교과과정에 포함하도록 더 많이 배려해야 한다.
그 과정에는 곤경에 처한 친구를 돕고 사랑하는 법을 배우도록 인성과목을 신설하며 자연 학습체험이나 캠프 생활을 통해 동료 학생을 사랑하고 존중하도록 훈련하고 교육하는 교과과정을 지금보다 더 많이 증가시켜야 한다.
또한, 방과 후 활동지원센터를 더욱 다양하게 활성화하고 전문 상담사를 모든 학교에 배치하여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있는 학생들의 예방지도가 필요하다.
그 무엇보다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근본적인 대책은 교사와 학부모 그리고 지역사회, 국가가 청소년들에게 마음의 문을 열고 사랑으로 대해야 한다.
학교폭력을 유발시키는 원인을 철저하게 차단함과 동시에 학교에서는 인성교육을 강화시키고 방과 후에 일어날 수 있는 폭력 원인을 미리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성적 지상 만능주의를 과감히 벗어나 인성교육을 강화시킬 수 있는 국가 차원의 제도적인 예방대책과 교육체계가 시급한 것이다. 학교폭력은 단순한 집단 따돌림을 벗어나 구타와 금품 강탈 등 학생들의 폭력이 갈수록 잔인해지고 성인 범죄로 이어지는 현실이 참으로 마음을 아프게 한다.
우리 사회가 다시는 학교폭력을 내버려두지 말고 모든 교사들과 학부모들이 지혜를 모아 위기학생들에 대한 생활지도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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