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대전문화재단 설립이 이달 말 전후로 본격화될 조짐을 보이자 내달 선임 절차를 밟게 될 대표이사 선임에 지역 문화·예술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1일 시에 따르면 문화재단의 출범을 공식화하는 발기인대회(창립총회)가 이달 말을 전후로 예정된 가운데 출범 전 마지막 자문위원회와 15명의 발기인 모집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시는 금주 자문위원회를 열어 운영계획안에 대한 최종 의견을 수렴한 뒤 15명의 발기인 구성이 마무리 되면 창립총회를 열 계획이다.
운영계획안에 따르면 문화재단 직원은 대표이사와 사무처장, 3개 팀(운영지원팀, 정책기획팀, 문화사업팀 각 2~3명) 8명 등 모두 10명 규모로 구성될 예정이다.
기존 운영계획안에서 바뀐 것은 2011년 두기로 했던 사무처장 자리가 늘어나고 정책기획팀을 통해 정책기능이 강화된 것.
시는 예술계 인사들의 적극적인 의사표현에 따라 운영계획안을 수정하고 금주 자문위원회를 통해 최종안을 정한다는 방침이다.
이후 진행되는 창립총회에서는 정관이 마련되며, 대표이사를 제외한 임원을 선출하게 된다. 임원 규모는 대표이사를 포함해 모두 17명 규모로 이사 15명과 감사2명으로 구성된다.
이후 시장으로부터 법인 설립허가를 받은 뒤 법원에 설립등기 절차를 거치게 되면 문화재단의 실체가 생기게 되며, 이후 대표이사 선임 등 본격적인 업무가 시작될 예정이다.
대표이사 선임은 공고를 통해 지원자 접수를 받은 뒤 이사회가 이들에 대한 심사를 거쳐 복수후보를 선발한 뒤 시장에게 추천하면 시장이 임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처럼 문화재단의 설립이 임박하자 지역 문화·예술계에서는 그동안 잠잠했던 대표이사와 사무처장 등 직원구성에 대한 관심이 표면으로 드러나는 모습이다.
특히 문화재단 업무를 관장하는 대표이사의 경우 현재 4명 안팎의 인사들이 거론되면서 일부에서는 눈치싸움 양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실무 전반을 담당할 사무처장을 비롯한 직원 채용에 대해서도 문화·예술계 인사들의 언급이 부쩍 잦아지고 있다.
이처럼 문화·예술계가 인선에 큰 관심을 갖는 것은 문화재단이 시 문화예술과의 주요업무를 대부분 관장하는 등 문화·예술계에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으로, 누가 이 자리에 앉느냐에 따라 향후 문화·예술계의 명운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시 관계자는 “현재 대표이사를 놓고 일부 실명이 거론되고는 있지만 당사자들에게는 오히려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현재로서는 문화재단 출범에 문제가 없도록 하는데 만전을 기할 생각”이라고 말했다./강순욱 기자 ks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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