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밀착 치안서비스 제공은 기대점으로 꼽히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자전거 순찰이 일선 치안현장 여건에 들어맞을 수 있을까 하는 걱정도 나오고 있다.
14일 대전경찰청에 따르면 그동안 둔산경찰서에서만 시행하던 자전거 순찰을 이달 1일부터 관내 19개 전 지구대로 확대 시행했다. 비슷한 시기 2년여 동안 운영해 오던 둔산서 자전거 순찰대는 폐지했다.
경찰은 각 지구대에 2대씩 자전거를 보급하고 주간 시간대에만 2~6시간씩 순찰을 돌게 하고 있다. 근무방식은 ‘순마’라 불리는 순찰차량에 투입되는 인원을 제외하고 추가로 자전거 순찰조를 운영하는 식이다.
자전거 순찰이 모든 지구대로 확대되면서 순찰차량 진입이 곤란한 주택가 및 골목 구석구석을 자전거로 누빌 수 있어 주민 밀착 순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만큼 주민과 가까워지고 청소년 범죄 또한 줄어들 것으로 경찰은 전망하고 있다.
정부 정책에 부응하는 효과도 있다. 매연배출이 불가피한 자동차 대신 자전거를 이용함으로써 저탄소 녹색성장의 정부 기조와도 맞아떨어진다. 그러나 우려점도 없지 않다.
차량순찰보다 기동력이 현격히 떨어지는 관계로 우발 상황 발생 시 제대로 대처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자전거 순찰 때 총기와 무전기를 갖춘다고는 하지만 범인과 맞닥뜨리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용의자 추격에 어려움이 따르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순찰 인원 확보도 문제다. 실제 A지구대의 경우 1개 순찰팀 10명 가운데 순찰차량 3대를 운영하는 데 6명, 상황근무 2명, 팀장 1명을 빼면 남는 인원은 고작 1명에 불과하다.
그나마 교육, 휴가 등 결원이 생길 때면 자전거를 아예 놀려야 하는 경우까지 생길 수 있다.
아직 자전거를 탄 경찰관에 대해 시민들이 가벼이 여기려는 시각이 있는 것도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대전경찰청 관계자는 “여러가지 순찰요소 중 자전거 순찰은 주민 밀착 치안 구현이라는 긍정적인 면이 많다”며 “근무인원은 탄력 근무 등을 이용하는 등의 식으로 개선해나가는 등 자전거 순찰의 효율성을 극대화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제일 기자 kangje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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