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완석 연극평론가.한남대 대학원 겸임교수 |
하지만, 인간의 유희적 본능은 선천적이기 때문에 그토록 엄격했던 중세사회에서조차도 세속제였던 녹색의 제의라든가 또는 오월의 여왕, 바보제같은 세속화된 민중 놀이축제를 거세할 수가 없었다.
우리의 고유한 전통 축제 역시도 마찬가지다.
신라나 백제에서의 한가위나 단오절 같은 축제의 날들도 외형적인 celebration은 종교성을 띄고 감사와 기원이라는 목적을 두고 있었지만, 그 내면적으로는 인간의 본능적인 유희성과 젊음이라는 역동적인 것들이 충동해 계승 발전해 온 것 아닌가.
하지만, 오늘의 축제는 과거와는 달리 세속성과 종교성의 양극화된 반목의 이슈만이 아닌 유희적인 겉모습 뒤에 정치, 경제, 문화, 행정적 가치 등에 따른 득과 실이라는 손익분기점을 셈하는 수단으로서 행해진 축제가 돼버렸다.
그러다 보니 대부분의 축제들이 모두가 유사하고 같은 콘텐츠 프로그램화되어 있어서 축제의 독창성이 결여돼 있음을 느끼게 된다. 때문에 축제관계자들은 항상 기획단계에서부터 축제의 차별성과 독창성을 찾아내고자 하는 강박관념에 시달리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축제의 개최단위를 기준으로 보면 광역지방정부 수준의 개최가 13%, 기초지방정부 수준이 87%를 점유하고 있다. 지역축제의 주관형태를 유형별로 나눠 보면, 지방정부와 민간단체의 혼합주관이 32%로 가장 많고, 민관단체 주관이 30%, 지방정부 주관이 20%로 나타나 있다.
그 외로는 지방정부와 공공단체가 혼합 주관하는 것이 10%, 공공단체 주관이 6% 등으로 나타난다.
그런데 그 대부분의 축제 콘텐츠가 지역문화의 정체성을 보존 개발하고, 재정적 수입기반을 확대하며, 주민의 여가기회 확대 및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내세우고는 있지만, 프로그램들이 대동소이해 정부는 축제의 수를 60% 이하 절감하기로 했다.
그래서 진정한 축제로서의 자체적인 정체성을 제시하면서 참가자들에게 공감대를 형성시키고 만족도를 이바지하는 우수 축제만을 선정해 육성, 지원하겠다고 하는 것이 정부의 방침이다.
이러한 문화적 가치가 인정되고 문화적 만족도가 부여되는 축제에는 사람들의 발걸음이 모일 뿐 아니라 축제가 성황을 이룬다. 그래서 게츠(getz)는 축제를 일반시민들이 주체가 되는 기념행사라고 정의해 일반 대중이 참가하지 않은 축제는 진정한 의미의 축제라 볼 수 없다고 했다.
인기 유명연예인들을 초청해 주변 사람들을 모아 그 숫자 만으로 축제의 성과를 내세우는 그런 유사한 주변의 축제는 이제 지양돼야 한다.
진정한 성공적인 축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먼저 축제의 주체는 그 지역주민들이 되어야 하고 축제가 지역적인 특성과 내용을 가진 독창성이 있어야 하며 민중적 주체성과 문화산업으로서 생산성이 발휘돼야 한다.
그래서 그것이 지역민과 지역사회에 유익이 되며 또 지역의 문화적 자산가치를 높일 수 있는 산업자원이 되게 해야 한다.
한 가지 대전시민으로서 자랑스러운 것은 문화예술의 거리를 조성해 365일 축제의 붐을 제공하고 지역상권을 강화시킨다거나 주민중심의 대형 수상뮤지컬을 기획해 주민들로 하여금 예술적 체험을 통해 문화의식을 드높이게 하는 장기적인 문화정책을 시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렇듯 독창적이고 창의적이며 주민중심의 축제가 선행될 때 문화산업으로서의 경제적 가치창출도 이뤄지고 또한, 관광자원화 될 수가 있다..
미국 아칸소주의 Great Passion Play나 중국 양슈우의 인상유삼저같은 축제의 기적이라고 불리는 경우가 그 좋은 예이다.
이제 우리도 우리 지역의 축제들이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60% 미만의 함량 미달되지 않도록 시민들의 마음을 결집해보자. 도시의 미래는 문화시민의 의식으로부터 이뤄진다고 하지 않았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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