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보험협회(회장 이상용)는 6일 자동차보험관련 소송사례를 인터넷으로 쉽게 검색ㆍ열람할 수 있는 시스템을 협회 홈페이지에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번 검색시스템을 통해 이용자들은 단어검색을 비롯해 사례별 분류된 내용에 따라 검색할 수 있는 분류검색, 사건번호 검색 등을 통해 구현해 소송사례를 확인할 수가 있다.
특히 분류검색은 배상책임부문 503건을 포함해 보상책임부문 100건, 특별약관부문 45건, 구상부문 69건, 기타부문 115건 등으로 구성돼 자동차보험 소송에 대한 이용자들의 이해를 높일 전망이다.
또 자동차보험관련 주요 대법원 판례 및 고등법원 등 하급심 판례 800여건를 손쉽게 검색할 수도 있으며 향후에는 자동차보험 소송사례를 지속적으로 추가 탑재해 최신 판례도 소개될 예정이다.
이용자 희망자들은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www.knia.or.kr)에서 ‘자동차보험 소송사례 검색’을 통해 검색시스템 화면에 접속할 수가 있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자동차보험 소송사례를 실시간으로 검색할 수 있는 검색시스템 구축을 통해 보험소비자의 편의 향상 및 자동차보험 판례 대한 접근성 등을 증진시킬 수 있게 됐다”며 “자동차보험관련 판례에 대한 일반국민의 이해도를 높여 향후 자동차보험 관련 민원과 분쟁을 해소하는데 이번 시스템이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경태 기자79ykt@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