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동구 가오동 소재 강남부동산 최흥수 원장으로부터 견본주택을 찾기 전 알아두면 유익한 기본 용어에 대해 들어 보았다.
1평은 보(步)라고도 한다. 1평은 400/121㎡, 약 3.3㎡이고 토지 및 건물의 넓이를 나타낼 때 사용한다. 지금은 ‘계량에 관한 법률’에 따라 ‘평’은 사용할 수 없고 법적단위인 ㎡를 의무화하고 있다.
전용면적이라는 것은 단독주택에서 지하실, 본 건물과 분리된 창고·차고 및 화장실의 면적을 제외한 주거전용면적을 말한다. 공동주택에서는 외벽의 내부선을 기준으로 한 면적, 즉 안목치수를 적용한 면적을 말한다. 즉, 1세대가 전용하는 면적을 말하며 발코니는 서비스면적이므로 전용면적에 포함되지 않는다. 등기부등본상 전용면적만을 표기하고 있다.
분양면적은 전용면적과 주거전용면적 및 기타공용면적까지의 합계면적을 말한다. 주거공용면적은 복도·계단·현관 등 공동주택의 지상층에 있는 공용면적을 말하고 기타공용면적은 주거공용면적을 제외한 지하층·관리사무소 등 그 밖의 공용면적을 말한다. 계약면적의 경우 분양면적과 지하 주차장 면적의 합계를 말한다.
견본주택에서 베이는 기둥과 기둥 사이의 한 구획을 말하는 건축 용어로 전면 발코니 쪽이 기준이 된다. 2베이(전면 발코니쪽에 거실-침실의 2개 공간 배치)는 내부가 정사각형 형태로 동선이 짧아지는 반면, 작은방 2개가 후면부에 배치돼 조망권과 일조권이 취약하다. 3베이는 아파트의 전면부(거실쪽)에는 거실 1개와 방을 2개 위치한 시킨 형태의 아파트구조의 형태를 의미한다. 3베이방식은 거실 전면의 길이가 늘어나면서 발코니 길이도 늘어나 서비스면적이 증가하며 주택 전체가 밝아지는 장점이 있다. 3.5베이(전면 발코니쪽에 침실-침실-거실-침실의 4개 공간 배치)는 4베이의 장점인 침실 3개를 전면쪽으로 배치하면서 일부 방을 전면부에서 약간 뒤로 후퇴한 구조이다. 4베이(전면 발코니쪽에 침실-침실-거실-침실의 4개 공간 배치)는 조망권과 일조권이 우수하나 침실이 일렬로 늘어서 있어 마치 복도를 연상케 한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