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직접 만드는 베이비파우더가 뜬대요"

'엄마, 직접 만드는 베이비파우더가 뜬대요"

<석면 파동으로 친환경ㆍ유기농 ‘DIY’ 열풍>

  • 승인 2009-11-26 10:07
  • 신문게재 2009-04-13 13면
  • 이종섭 기자이종섭 기자
‘석면 파동’ 이후 유기농ㆍ천연제품의 인기가 한층 높아지고 있다. 유통업체에서는 이른바 ‘자연주의’를 표방한 화장품이 ‘불티’나게 팔려나가고 있으며, 문제가 된 베이비파우더 등 각종 유아용 제품을 직접만들어 쓰려는 ‘DIY’열풍도 불고 있다. 그러나 천연재료를 사용하더라도 유아의 피부 특성 등에 따라 무조건 안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것은 아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꼼꼼하게 따져보고 살펴보는 지혜가 필요하다.

▲유기농ㆍ친환경 화장품=베이비파우더 뿐 아니라 다수의 화장품에도 석면이 포함된 ‘탈크’가 원료로 사용되고 있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유기농이나 친환경 화장품을 찾는 여성들이 증가했다. 백화점마다 3~4개씩 입점해 있는 관련 화장품 브랜드들도 이런 분위기를 타고 안전성을 내세운 적극적인 마케팅을 벌이고 있다.

실제 대부분의 친환경ㆍ유기농 화장품 브랜드들은 석면 파동이 시작된 이달 들어 뚜렷한 매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들 화장품 브랜드들은 과일과 꽃, 채소 등 천연재료를 원료로 사용하거나 한방 원료를 이용한 한방화장품 등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탈크가 사용됐다고 해서 무조건 위험한 것은 아니며, 수입브랜드가 주류를 이루는 유기농ㆍ자연주의 제품도 100% 안정성을 신뢰할 수 없다는 분위기도 있다. 탈크는 기본적으로 색조화장품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석면이 포함되지 않은 탈크가 원료로 사용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또 탈크는 자연에서 추출된 천연 광물질이기 때문에 유기농이라 해도 이 원료가 전혀 사용되지 않는다고 볼 수 없다는 지적도 있다.

이에 따라 아예 천연 또는 한방재료를 이용해 화장품을 직접 만들어 쓰는 소비자들도 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화장품을 만드는데 필요한 천연재료와 저울 및 계량스푼, 각종 용기 등을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제조 방법 역시 간단한 검색을 통해 찾아 볼 수 있다.

▲베이비파우더는 집에서 직접=석면 검출 파장 이후 최근 인터넷에서 ‘뜨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천연재료를 이용해 베이비파우더를 만드는 방법이다. 육아 카페 등을 중심으로 소개되고 있는 베이비파우더 만드는 방법만 해도 10여 가지가 넘는다. 주 원료로는 옥수수 전분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다.

옥수수 전분과 오일 등 3~4가지 원료를 일정한 비율에 따라 혼합해 잘 섞어 준 후 파우더를 걸러 용기에 담아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자세한 방법은 인터넷 검색으로 쉽게 확인 할 수 있다.

또, 일부 사이트에서는 직접 베이비파우더를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와 용기, 제조설명서까지를 하나의 세트로 판매하고 있어 어렵지 않게 제조가 가능하다.

다만, 주로 사용하는 옥수수 전분의 경우 호흡기 질환의 우려가 없고 피부질환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함께 사용하는 다른 재료들에 대해서는 안정성 여부를 꼼꼼히 따져 볼 필요가 있다. 천연재료라하더라도 사용하는 사람의 피부 특성 등에 맞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보거나, 검증된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천연제품 만들기 강좌도 인기=백화점과 대형마트 등의 문화센터에서는 천연화장품이나 유아용품 만들기 강좌가 여성과 예비엄마들로부터 덩달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문화센터마다 관련 강좌들이 1~2개 이상씩은 개설돼 있으며, 최근 파동 이후 관심이 더 높아지면서 문의 전화도 크게 늘었다.

천연비누와 화장품을 직접 만들어 쓸 수 있는 ‘DIY’ 강좌에서부터 ‘유기농 출산 준비물 만들기’, ‘우리아이 옷 만들기’ 등 종류도 다양하다.

유기농 출산 준비물 만들기는 화학처리되지 않은 무농약 유기농 ‘코튼(Cotton)’을 소재로 손ㆍ발싸개와 모자, 베넷저고리 등 각종 유아 용품을 직접 만드는 강좌로 예비 엄마들의 관심이 크게 증가했다. 유기농 원단만을 이용해 아이의 옷을 직접 만들 수 있는 강좌도 관심이 뜨겁다.

석면 파동의 여파가 베이비파우더와 화장품 뿐 아니라 유기농이나 친환경 제품 전반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는 분위기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석면 파동 이후 관련 제품 뿐 아니라 다양한 상품군으로 친환경이나 유기농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는 것 같다”며 “먹을거리부터 입고 쓰는 것에 이르기까지 안전성을 믿을 수 없다는 분위기가 커지면서 DIY 열풍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종섭 기자 nomad@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수능 영역별 분석] 1등급 구간대 국어·수학 만점 맞아도 경쟁력 확보 어려울 듯
  2. '역대 최대 N수생' 2025학년도 수능 작년보다 쉬웠다… 변별력 확보 관건
  3. 한국타이어 2024년 임금 협상 잠정합의
  4. [2025 수능 현장스케치] 수험생 부모들 긴장한 모습 역력 "고생한 만큼 좋은 결과 있길"
  5. [2025 수능] 대전·세종·충남서 한마음 한뜻 수험생 지원 대작전(종합)
  1. 환경단체 세종보 밤샘농성 200일 넘어 '겨울로'…사태 장기화 부담
  2. [수능 이후 대입전략] 대학별 수시 논술·면접고사 준비 이렇게…
  3. [양동길의 문화예술 들춰보기] 아버지 세대 얘기?
  4. 수능 끝…‘고생했어 우리 딸’
  5. [아침을 여는 명언 캘리] 2024년 11월15일 금요일

헤드라인 뉴스


[대전 자영업은 처음이지?] 지역상권 분석 17. 대전 대흥동 카페

[대전 자영업은 처음이지?] 지역상권 분석 17. 대전 대흥동 카페

자영업으로 제2의 인생에 도전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정년퇴직을 앞두거나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자신만의 가게를 차리는 소상공인의 길로 접어들기도 한다. 자영업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나 메뉴 등을 주제로 해야 성공한다는 법칙이 있다. 무엇이든 한 가지에 몰두해 질리도록 파악하고 있어야 소비자에게 선택받기 때문이다. 자영업은 포화상태인 레드오션으로 불린다. 그러나 위치와 입지 등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아이템을 선정하면 성공의 가능성은 충분하다. 이에 중도일보는 자영업 시작의 첫 단추를 올바르게 끼울 수 있도록 대전의 주요 상권..

`역대 최대 N수생` 2025학년도 수능 작년보다 쉬웠다… 변별력 확보 관건
'역대 최대 N수생' 2025학년도 수능 작년보다 쉬웠다… 변별력 확보 관건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이 14일 전국 85개 시험지구 1282개 시험장에서 일제히 치러졌다. 의과대학 정원 확대로 N수생이 역대 가장 많이 응시한 이번 수능은 전반적으로 전년도 수능보다 체감 난이도가 낮아지면서 변별력 확보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2025학년도 수능은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출제했다는 게 출제본부의 설명이다. EBS 연계율을 평균 50% 수준으로 하고 2023년 6월 교육부의 사교육 경감 대책에 따라 이른바 '킬러문항'을 배제하는 방향으로 출제됐다. 최중철..

무인카페 비밀번호 알아내 500만원어치 무단취식한 고등학생들
무인카페 비밀번호 알아내 500만원어치 무단취식한 고등학생들

대전 한 무인카페에서 10대 무리가 돈을 내지 않고 음료를 수차례 뽑아 마신 사건이 발생했다. 피해 점주는 이 학생들로 인해 500여 만 원의 손해를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대전중부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1일 한 무인카페 점주로부터 '돈을 내지 않고 음료를 뽑아 먹은 학생들이 있다'는 신고를 받았다. 해당 점포의 키오스크(무인 단말기)에는 관리자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무료로 음료를 먹을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 점주는 비밀번호를 통해 마신 음료의 금액이 과도하게 많다는 사실을 파악한 후 CCTV 영상을 확인한 결과, 인근 고등..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우리 딸 파이팅’ ‘우리 딸 파이팅’

  • 수능 끝…‘고생했어 우리 딸’ 수능 끝…‘고생했어 우리 딸’

  • 수능 기다리는 수험생들…‘긴장되는 순간’ 수능 기다리는 수험생들…‘긴장되는 순간’

  • 2025학년도 수능 D-1, 유의사항 읽는 수험생들 2025학년도 수능 D-1, 유의사항 읽는 수험생들